의약품 온라인몰서 연휴 직전까지 최대 90% 할인
연휴 이후 자체 몰서 선물세트 할인·사은품 증정

일동샵 홈페이지 [사진=일동제약]
일동샵 홈페이지 [사진=일동제약]

[굿모닝경제=동지훈 기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로 비대면 설 연휴를 맞게 되자 제약업계가 약사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할인 행사를 연달아 진행하고 있다.

약사들을 겨냥한 할인 기획전은 대부분 설 연휴 전에 마무리했다. 기획전은 의·약사 대상 의약품 판매 사이트에서 진행했다. 판매 품목은 건강기능식품과 홍삼 제품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제약업체가 자체 운영하는 일반 소비자 대상 할인전은 설 연휴 이후에도 이어진다. 건강기능식품으로 구성된 선물세트가 주를 이루며, 실내 생활이 늘어난 점을 감안해 피부 미용 선물세트도 할인 품목에 포함됐다. 이밖에 사은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홍삼 선물세트부터 유산균까지…약사 눈길 사로잡기

한미약품은 자체 의약품 판매 플랫폼 HMP몰에서 지난 7일까지 '고급홍삼 파격특가, 설 명절 후려치기 세일'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선 홍삼액, 홍삼정, 홍삼스틱 등 홍삼 관련 제품을 최대 90% 할인 판매했다. 이에 앞서 지난달 말까지는 명절 선물 세트를 반값에 내놓기도 했다.

HMP몰은 매년 설 연휴를 맞아 선물세트 할인 행사와 구매 금액별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했다. 약 한 달간 진행된 올해 HMP몰 행사는 다양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던 예년과는 달리 홍삼 관련 제품을 마련한 게 특징이다.

대웅제약이 운영하는 의약품 온라인몰 더샵은 '건강기능식품 초특가 기획전'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 콜라겐, 비타민 등의 제품을 할인 판매했다. 홍삼 제품과 설 선물세트에는 최대 50% 할인이 적용됐다.

더샵 기획전에선 대웅제약 제품뿐 아니라 다른 업체 제품에도 할인이 적용돼 건기식 전문 업체 프롬바이오, 프리미엄 비타민 기업 솔가 제품도 할인가로 판매됐다.

일동제약 일동샵은 '설날 선물 대전' 이벤트를 진행한다. 일동샵에선 일동제약 제품뿐 아니라 코오롱제약, GSK 제품도 판매 중이다. 이번 행사에선 홍삼, 건기식과 식품으로 구성된 선물 센트가 할인가에 판매됐다.

의약품 전자상거래 전문 플랫폼 팜페이몰은 '신축년 맞이 초특가 릴레이, 쇼킹 횡재타임'을 진행해 매주 다른 제품을 특가로 제공 중이다. 제품군은 건기식, 의약외품, 위생용품, 화장품 등 320개가 준비됐으며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망라됐다.

◆자체 몰은 설 연휴 지나서도 할인 계속

연휴 직전 마무리된 의·약사 대상 기획전과 달리 일반 소비자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자체 몰에서는 연휴 마지막 날까지 할인이 계속된다.

지난해 홈페이지 개편으로 회원수가 3배 늘어난 일동제약 일동몰은 오는 14일까지 프로바이오틱스 지큐랩 제품군을 최대 30% 할인 판매한다. 지큐랩 할인 기획전에선 구매 옵션에 따른 사은품도 지급된다. 우선 2세트 이상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지큐랩 4종 체험키트를 사은품으로 증정한다. 기프트 세트를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선물용 쇼핑백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일동몰은 또 퍼스트랩의 피부 미용 관련 제품도 최대 71% 할인한다. 할인 대상 제품은 퍼스트랩 스페셜 세트 4종, 세럼 스페셜 세트, 프로바이오틱 마스크 세트 등이며 마스크와 쇼핑백이 사은품으로 증정된다.

동아제약 디몰은 설 연휴 기획전을 통해 오는 14일까지 최대 30% 할인 쿠폰과 쇼핑백을 제공한다. 모든 소비자에게는 독일 프리미엄 비타민 오쏘몰 1일분이 사은품으로 주어진다. 구매 금액별 사은품은 별도로 제공된다. 가장 많은 금액을 쓴 3명에는 고급 한우 선물세트를 주며 오쏘몰 30일분, 적립금 등도 증정한다.

삼진제약도 온라인 스토어 마켓온제이에서 설 맞이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에선 KF 마스크, 손소독제, 제균티슈, 허브치약 등의 제품을 최대 68% 할인 판매한다. 건기식 제품에는 최대 71% 할인이 적용되며, 일부 제품은 기프트 박스로 구성돼 판매된다.

이노엔(inno.N) 뉴틴몰 설 연휴 기획전은 이달 말까지다. 할인 대상 제품은 ▲5중 기능성 프리미엄 유산균 뉴틴 자일로바이오틱스 듀얼 세트 ▲몽모랑시 타트체리 콜라겐스틱젤리 선물세트 ▲락티움 스트레스케어+피로면역케어선물세트 ▲뉴틴 홍삼진 세트 등이다. 이들 제품에는 최대 68%의 할인율이 적용된다.

JW중외제약 마이코드몰은 오는 15일까지 '설 프라이즈'를 진행, 선물세트를 할인 판매한다. 마이코드몰 기획전에선 프로폴리스 아연 비타민E 면역 플러스 기획세트(6개월분), 데일리 오메가 3 프리미엄 기획세트(4개월분), JW 장건강세트(3개월분)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이밖에 로얄 진 홍삼스틱, 마이코드 간 건강 기획 세트도 할인 판매한다.

◆이커머스·홈쇼핑 론칭 대신 자체 몰 활용 추세

명절 맞이 기획전은 제약업체들이 해마다 진행했던 연례 행사다. 다만, 올해의 경우 이커머스 등 온라인 플랫폼이나 홈쇼핑을 활용한 기존 마케팅 대신 대부분 자체 몰에서 진행된 점이 달랐다.

그동안 제약사를 포함해 건기식을 제조·판매하는 업체들은 명절을 앞두고 이커머스와 오픈마켓, 홈쇼핑 등의 채널에서 할인전을 진행했다. 이 경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에게 할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론칭을 위한 시간과 비용은 감수해야 한다.

자체 온라인몰을 활용하면 소비자가 직접 찾아와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시간과 비용을 줄인 만큼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명절 전후로 건기식, 홍삼 위주의 선물세트 할인이 있었는데, 이커머스나 홈쇼핑에 론칭해 진행되는 경우도 많았다"며 "별도 채널을 거치지 않고 자체 온라인몰을 이용하면 시간과 비용 측면에서 효율적이라 앞으로 활용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