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중교통 수단의 수송 실적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KTX의 교통분담률이 41%로 크게 증가했다. 또 항공기는 저가항공과 관광 수요 증가로 크게 늘어났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교통관련 통계를 분야별로 종합 정리한 '?2014 국가교통통계'(2013년 말 기준)를 30일 발간했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대중교통 이용활성화 정책 및 대중교통 관련 정부 지출 비중 증가에 따라 버스, 철도 등 대중교통 수송실적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철도 등의 대중교통망 확충에 따라 대중교통 수단분담률은 지속적인 증가추이를 나타내며 2013년 40%를 돌파했으며, 2004년 대비 2013년 여객수단별 수송실적 증가율은 버스(25.8%), 철도(25.3%), 항공(18.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일반철도 중 KTX 분담률은 2005년 28.1%에서 2단계 개통 이후 2013년 41.3%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등록대수는 2004년 1493만대에서 2013년 1940만대로 30% 증가했으며, 이륜차는 2012년 200만대를 돌파했다.

항공기 보유대수는 저가항공 시장 성장과 관광수요 증가 등으로 2013년 600기를 돌파했으며, 2004년(293기) 대비 두 배 이상(105.1%포인트) 증가했다.

교통부문 소비자 물가지수 조사결과 2004년 대비 2013년 37.7% 증가했으나 유일하게 택배이용료는 택배업 사업체 수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가격경쟁으로 -8.8%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국제여객수송실적은 인도가 70,720억인km, 화물수송실적은 중국이 55,738억톤km로 비교 국가 중 1순위를 차지, 아시아가 세계 교통의 중심으로 약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우리나라 연간 여객수송실적은 3615억인km로 비교 국가 14개국 중 10위를 차지했으며, 단위 구간당 이용률을 비교하는 도로연장 1km당 여객수송실적은 우리나라가 340만인으로 1순위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연간 화물수송실적은 1186억톤km로 비교 국가 18개국 중 14위를 차지했으며, 도로연장 1km당 화물수송실적은 중국이 130만톤으로 1위, 우리나라가 110만톤으로 2위로 분석됐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민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혼잡지표, 접근지표 등 새로운 교통통계를 개발하고,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교통통계 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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