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김태흠·이장우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해야"

국회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당청간 갈등이 일고 있는 가운데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유승민 원내대표 사퇴론이 제기되는 등 내홍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친박계 의원들이 주축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은 2일 긴급 토론회를 열고 '국회법개정안 위헌 논란'에 대한 제정부 법제처장의 발표를 듣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포럼이 끝난 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은 유 원내대표를 향해 거센 비난을 쏟아냈다.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은 포럼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위헌적 요소를 가미한 국회법 개정을 주도한 유승민 원내대표는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협상 때마다 원내대표가 협상력, 또 정무적 판단 이런 부분에서 상당히 미스(실수)해 왔고, 당정청 갈등의 실질적인 중심에 서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정부가 혼란스럽고 국회가 혼란에 빠진 것은 유승민 원내대표가 가장 큰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동안 협상 때마다 본질과 관계없는 혹들을 붙이고 와서 국민들로부터 국회에 실망하는 일들이 벌어져 책임을 져야 한다"며 "국회법 개정안을 하루만에 처리할 일이 아니고 충분한 논의 과정이 필요했다. 본인을 믿어달라고 한 이상 모든 책임을 지고 사건을 수습한 후에 원내대표직을 사임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 역시 "유승민 원내대표가 이런 논란을 초래한 부분에 대해서, 또 졸속 합의를 해준 이런 부분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개인적으로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포함해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회법 개정안으로 계파 갈등이 불거지는데 대해선 "계파갈등이 아니다"며 "어제 최고위에서도 유 원내대표의 책임론에 대해 많은 말씀이 있었다. 지금 당 내에서도 마찬가지다"고 답했다.

김용남 의원은 "유승민 원내대표가 의총에서 말씀하신 취지와 정작 야당과 협상결과를 갖고 오는 게 매번 다르기 때문에 유승민 대표님의 화법이 변하지 않는 한 우리당 의원들이 유승민 발언에 대해서 특히 의총과 같이 중요한 자리에서 발언에 대해 신뢰성을 두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화법이 분명 문제가 있고 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뢰 문제가 있고 신뢰할 수 없는 이야길 자꾸 하신다면 그에 대한 응분의 책임은 져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역시 원내대표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 제정부 법제처장은 국회법 개정안이 가지고 있는 행정입법에 대한 수정ㆍ변경 요구에 대해 "종전에는 행정 재량이 있었지만 중앙행정기관이 이제 국회의 요구를 거부하기 어렵게 됐다"며 "정부는 강제력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제 처장은 "헌법에 따른 입법 행정 사법부의 권한을 견제하는 것은 헌법에서 규정해야 한다"며 "이를 법률에 규정하는 것은 헌법의 권력분립 원칙에 위배될 소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