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관련 전산 시스템 개발과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

<표=여신금융협회>

[한국정책신문=김진솔 기자]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업계가 대출영업 관행 개선 후속조치 시행을 일부 연기한다고 3일 밝혔다. 

카드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피해고객에 대한 금융지원 업무의 인력 집중 투입, 카드사 직원의 분산·재택 근무 등으로 불가피하다는 의견이다.

카드대출 관련 원활한 전산개발과 충분한 테스트 등에 생긴 현실적·물리적 어려움으로 시행 시기를 맞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앞서 카드업계는 투명하고 합리적인 금리산정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위해 '카드사 대출 관행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필요한 전산개발 등 준비를 거쳐 이달부터 순차 시행할 방침이었다.

연기가 불가피해지면서 업계에서는 전산개발이 수반되는 일부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부득이하게 시행 일정을 2개월 늦춘다.

다만 별도 전산개발이 수반되지 않거나 실무준비가 상당히 이루어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예정된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한편 카드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고통을 받고 계시는 개인사업자·소상공인·중소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원사항으로는 개인사업자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와 대출 금리 인하, 영세·중소가맹점 대상 무이자할부 지원, 가맹점 대금지급 주기 단축 등이 있다.

특히 카드업계는 지난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전산 시스템 개발과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고통을 분담하고 조속한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태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시행을 연기하는 점 널리 양해 부탁드린다"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카드업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