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성 공급 위해 유동성비율·예대율 등 완화 고려

<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진솔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기 위한 한시적 금융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윤 원장은 2일 임원과 주요 부서장이 참석하는 '위기대응 총괄회의'를 열고 "실물경제 자금공급이라는 금융의 본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유동성비율(LCR), 예대율 등 금융규제에 대해 근본 원칙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한시적 완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유럽중앙은행(ECB) 등 주요 감독당국은 은행들이 시장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대출공급을 확대할 수 있도록 금융규제의 도입·적용을 일시적으로 완화하고 있다.

이에 윤 원장은 "업계 의견과 해외 감독당국 대응사례 등을 바탕으로 금융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해 구체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조속히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에 대해서는 제재가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윤 원장은 "아직 일부에서 금감원 제재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다"며 "코로나19 피해기업 등에 대한 지원을 위한 여신에 대해서는 검사도, 제재도 없음을 명확히 알려야 한다"고 언급했다.

임원과 부서장들이 현장에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꺼냈다.

윤 원장은 "정부의 금융지원대책이 신속하고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금융현장을 직접 방문해 금융회사 직원이 업무 과정에서 느꼈던 건의사항과 자영업자·중소기업 등 금융소비자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정책 수립에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융사에 대해서는 "국내 금융사들도 해외사례를 참고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확보하고 실물경제에 대한 원활한 자금공급 역량이 유지될 수 있도록 힘쓸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실제로 ECB와 영국 건전성감독청(PRA) 등은 코로나19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은행에 배당금 지급·자사주 매입·성과급 지급 중단을 권고했고 씨티그룹, HSBC, 스탠다드차타드 등 글로벌 은행들이 동참하고 있다.

끝으로 윤 원장은 "정부의 과감한 대응조치에 힘입어 금융시장 불안이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국내 실물경제 부진이 가시화되고 미·유럽 등 선진국의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위기대응의 고삐를 늦추지 말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