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장관 "어르신에게 따뜻한 노년 선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일 전남 장성 고령자 복지주택 '누리타운'을 방문,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한국정책신문=김성권 기자] "독거어르신이 따스한 노년을 보내실 수 있도록 고령자 복지주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나가겠습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일 전남장성 고령자 복지주택 현장에 방문해 코로나19 방역현황을 점검하며, 고령자 맞춤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지난달 20일 발표한 '주거복지로드맵 2.0'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고령자를 위한 임대주택 8만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고령자 복지주택은 65세 이상 저소득 어르신을 위해 전 손잡이, 높이조절 세면대 등의 무장애 특화시설을 갖춘 주택이다. 건강·여가시설 등을 갖춘 사회 복지시설도 함께 공급한다.

국토부는 이런 주택을 2023년부터 연간 2000가구까지 물량을 확대해 2025년까지 총 1만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다. 올해 입주자를 모집하는 주택은 광양칠성 등 총 6곳 682가구다. 이 중 영덕영해는 바람 길을 고려한 단지계획이 적용됐고, 물리치료실과 공동세탁실 등의 편의시설을 마련했다.

고령자 복지주택 외에 국민임대·행복주택 등 신규로 짓는 공공임대주택과 매입·전세임대주택을 활용한 고령자 주택 7만가구도 2025년까지 공급한다. 이 중 신규 건설 공공임대주택의 경우 문턱제거, 안전바 설치, 높낮이 조절 세면대 등 주거약자를 위한 특화 설계를 반영해 고령자에게 공급한다. 수도권은 신규 공급호수의 8%, 지방은 5%가 이에 해당한다.

매입임대는 고령자에게 공급되는 주택은 신규 건설형 공공임대주택과 같은 특화설계가 반영되도록 맞춤형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서울·인천 등 총 12개 지역 700가구의 입주자를 모집 할 예정이다.

기존에 공급됐던 고령자 공공임대주택은 주거복지 전문인력 배치, 케어안심서비스 등을 통해 주거서비스를 강화한다. 올해는 영구임대주택 10단지와 매입임대주택 10단지, 총 20개의 주택단지에 주거복지 전문인력을 배치한다.

요양병원 등에서 퇴원하는 어르신에게는 방문 건강관리·돌봄 등 특화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어안심 서비스 확대를 위한 관계기관 협업도 지속 될 예정이다.

저소득 고령자가 거주하고 있는 주택은 계속 살 수 있도록 도배·장판, 싱크대, 냉·난방시설 등 노후시설 수선비를 지원하는 집수리 사업도 추진된다. 올해는 1만4000가구의 집수리 사업이 진행된다. 집수리는 중위소득 45% 이하인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며 주택 노후도에 따라 최대 1241만원까지 지원한다.

김 장관은 "기대수명 증가 등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주거와 돌봄을 동시에 제공하는 고령자 맞춤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