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 협력 공동 위원회 구성 예정

현대차 공영운 사장(왼쪽)과 서울시 박원순 시장이 협약식에 참석했다.

[한국정책신문=황윤성 기자]현대자동차와 서울특별시가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수소경제 활성화와 친환경 선도도시 도약을 위해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

공영운 현대차 사장과 박원순 서울시 시장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강화를 골자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협력을 통해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사업 다각화와 수소경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공기 정화 효과가 탁월한 수소전기차 보급을 확대해 미세먼지 저감과 같은 대기환경 개선과 함께 전세계 친환경 선도도시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이번 협력 강화는 ▲수소전기차 생산·보급 확대 ▲수소충전소와 같은 충전 인프라 확충 ▲수소전기차 활성화 방안 ▲수소에너지와 수소전기차에 대한 시민 저변 확대와 같은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진행된다.

서울시는 협약에 따라 기존 수소전기차·수소충전소 보급 목표를 대폭 상향할 예정이다. 기존 보급 목표는 지난해 10월 ‘2019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서 발표된 2022년까지 4000대 이상 보급, 수소 충전소 15개 이상 구축이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수소전기차 대중화가 본격화되기 위해 인프라 구축이 우선돼야 하는 데 공감하고 수소충전소 확대와 부지확보와 같은 충전 인프라 확충에 나설 방침이다.

현재 서울시내 국회수소충전소와 양재, 상암 수소충전소가 있으나 수소전기차 증가 속도와 시장수요를 고려할 때 확충이 시급하다. 도심지역 수소충전소는 부지 확보에 애로를 겪어 이번 상호협력을 통해 서울시내 수소충전소 확대가 가속화 될 전망이다.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는 운송분야 전반에 걸쳐 이뤄진다. 기존 승용차 중심 수소전기차 보급에서 상용차와 건설기계의 생산과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현재 보급 확대가 진행 중인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의 경우 구입·보유 비용을 낮추고 사후 서비스를 강화해 수소전기차 구매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승용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에 대한 구매보조금과 세제지원 확대와 같은 제도 개선에 나설 예정이다. 지난해말 시범운행 사업이 종료된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정규 노선 투입을 추진한다. 화물차는 청소차량과 같이 공공부문 사용 차량을 우선 대체한 후 민간 확산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서울시가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정비·수리 체계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수소전기차 저변 확대를 위해 수소에너지와 수소전기차 인지도·친숙도 제고도 추진한다. 수소체험관과 수소 관련 캠페인을 통해 수소전기차 전시와 시승기회를 확대해 수소에너지 원리와 수소전기차 이해를 높이고 수소를 생활 속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잇는 수소시범마을도 조성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서울시는 상호 협력 내용을 구체적으로 수행할 공동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시와의 전략적 협력은 수소와 수소전기차가 기후 변화와 미래 에너지 전환의 솔루션이 될 수 있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졌다”며 “협력 분야의 구체적 실행과 점검을 위해 위원회도 구성되는 만큼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협력 사업이 적극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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