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 한진칼 주주총회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주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고 29일 밝혔다.

조 회장은 "경영진에 아낌없는 신뢰를 보내주신 주주여러분과 여러 관계기관,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한진그룹 전 임직원들과 어려운 상황에도 상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힘을 보태주신 노조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그는 "주주총회는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속에 치러졌고 그 과정에서 주주들과 직원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듣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한진그룹 발전의 또 다른 밑거름으로 삼아 새로운 마음으로 출발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한진그룹 전 임직원이 전력을 다해야 할 때"라면서 "대한항공의 경우 90% 이상의 항공기가 하늘을 날지 못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위기의 파고를 넘기 위해 전 임직원들과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며 뼈를 깎는 자구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면서 "기존에 발표한 송현동 부지 등 유휴자산 매각과 더불어 이사회와 협의해 추가적인 자본 확충 등으로 회사의 체질을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위기는 단일 기업이나 산업군만의 노력으로는 극복이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회사의 자구 노력을 넘어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면서 대한항공이 대표 국적 항공사로서 솔선수범해 혼신의 힘을 다 할 의지를 드러냈다. 조 회장은 "경영환경이 정상화되면 국가 기간산업으로서의 소명의식을 바탕으로 국가와 국민 여러분을 위해 더욱 헌신하겠다"면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것에 대해 늘 부채의식을 갖고 사회에 더욱 환원하는 기업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코로나19 사태는 머지 않아 종식될 것이고, 극복할 것"이라면서 "국민과 주주 여러분께서 이번 한진칼 주주총회를 통해 보내주신 신뢰는 위기를 잘 극복하라고 주신 기회임을 다시 한번 명심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