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주도 팬데믹 경제공황 대응 국제사회 결집

GBC 회원 합의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 '세계경제단체 공동성명서'

[한국정책신문=황윤성 기자]전국경제인연합회가 코로나19 팬데믹(국제보건기구 감염병 단계 최고 등급)으로 세계경제 대공황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위기극복을 위해 국제사회를 결집했다.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을 포함한 세계 16개국을 대표하는 경제단체 간 조직체인 세계경제단체연합(GBC)은 전경련이 주도한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 ‘세계경제단체 공동성명서’를 26일 발표했다.

전경련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글로벌 국제 공조와 산업분야 모범 사례 공유를 결의했다. 이와 함께 각국 정부와 국제사회에 경제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들을 적극 시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 각국이 방역목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입국제한조치를 무역·투자 목적으로 이동하는 기업인에게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기업인과 같은 인력이동 관련 국제 절차 조율, 한시적 세제 혜택, 피해 산업에 대한 금융지원, 강력한 경제 활력 제고조치 시행, 불필요한 신규 규제 양산 방지를 주문했다.

공동건의문은 전경련이 제안하고 GBC가 합의했으며 WTO(국제경제기구), WHO(국제보건기구),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B20(G20 참가국의 주요 기업 CEO 경제계 회의)를 비롯한 세계 정부와 국제기구에 전달됐다.

필수업종을 제외한 기업·상점 의무 임시 휴업과 전 국민 자가 격리, 해외여행 금지와 같은 특단의 조치를 시행하는 국가는 혼란스러운 분위기가 가중되고 있어 향후 GBC차원에서 각 국 대응 정책과 모범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전경련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권고사항과 경제계의 의견, 민간 경제계 차원의 대응 사례를 GBC 회원들과 1차적으로 공유했다”고 밝혔다.

성명에 앞서 GBC는 원활한 글로벌 공급망 확보를 위한 ‘항공화물·물류 네트워크 정상운영 촉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현재 미국, EU와 같은 주요국 중심 국경봉쇄 조치가 화대되고 있어 의료·방역물자의 신속한 유통, 세계경제 충격·혼선 방지를 위해 항공화물·물류가 정상 작동돼야 한다는 취지다. 발표에는 항공화물 필수인력에 대한 보호조치 건의가 담겼다.

향후 보건위기의 종식과 경제 재건을 위해 의료품·의료서비스 공급망 보호, 의료 원자재와 관련 인력 국제이동 보장, 각국 정부·국제기구·산업계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의료품 공급위원회’ 설립을 건의하는 성명서도 발표할 계획이다.

전경련은 교역목적의 한국발 기업인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 철회·자제를 18개 주요 교역대상국 정부에 요청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보건·경제위기에 직면해 대내적으로는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고 대외적으로는 세계 경제계가 위기극복 해법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며 “GBC를 비롯한 글로벌 협력플랫폼을 총동원해 국제공조를 선도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