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책신문=허우영 기자]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저가형 건면 중심인 미국 아시안누들 시장에 지난 2015년 프리미엄 생면이 진출한 후 4년 만에 6배로 성장하며, 매출 3000만 달러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풀무원은 1995년부터 한인 시장 중심으로 우동, 냉면, 칼국수 등을 판매했으나 인구 250만 명의 한인 시장과 일부 아시아인 대상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이에 2015년 특정 시장을 넘어 미국 전체 아시안 누들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프리미엄 생면으로 차별화한 풀무원의 아시안 누들 매출은 2015년 당시 500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최근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지난해에는 전년비 85% 급성장해 매출 3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미국 코스트코에서 한국식 짜장면과 데리야끼 볶음우동이 인기를 끌며 성장을 견인했다.

미국 시장에 두부, 김치 등 신선식품을 개척한 풀무원이 이번엔 신선가공식품, 즉 HMR(가정간편식)까지 사업 영역을 넓힌 것이다.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한화로 연간 약 2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라면부터 짜장면, 냉면, 우동, 쌀국수 등 다양한 아시아의 면 제품이 포진돼 있지만 대부분 가격이 저렴한 건면이다. 우리나라에 비유하자면 분말스프와 면으로 구성된 봉지라면 혹은 컵라면 형태가 대부분인 것이다.

풀무원은 이러한 저가형 건면이 주류인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에서 프리미엄 생면으로 시장을 개척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2015년부터 미국 코스트코에 생면 형태의 한국식 짜장면을 입점시키며 사업을 본격화했다.

풀무원은 짜장면의 성공적인 론칭으로 미국 코스트코 입점 매장도 100여개로 늘렸고, 제품 라인업도 넓혀 나갈 수 있었다. 2016년 12월 풀무원은 짜장면에 이어 데리야끼 볶음우동을 출시했다.

짜장면을 미국 코스트코에 입점시킨 후 2016년 매출 800만 달러를 넘어섰고, 데리야끼 볶음우동을 본격 판매하기 시작한 2017년 처음으로 1000만 달러를 돌파한 후 2018년 1600만 달러로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해에는 코스트코 입점 매장을 300여개로 늘리며 약 85% 급성장해 미국에서 아시안 누들로 30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풀무원USA 관계자는 "미국 아시안 누들 시장은 편의성이 강조된 저가형 건면 제품이 대부분이지만 구매력이 높은 미국 소비자들에게는 품질이 높은 프리미엄 생면 제품이 더 경쟁력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생면 제품을 필두로 HMR 형태의 제품 라인업을 계속 늘려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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