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경색 방지 만전 당부…거시금융안정팀 구성 매일 시장점검회의 주재키로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사진=기획재정부>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정부가 자금시장의 단기금리 변동성이 과도할 경우 시장안정을 위한 방안을 신속하게 시행하기로 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3일 오전 서울정부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 관련부서를 긴급 소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국내외 실물경제와 금융시장 파급영향을 점검하고 이러한 방침을 정했다.

정부는 감염병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주요국의 이동금지 조치가 본격화됨에 따라 글로벌 실물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더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de·연준)의 대규모 채권 매입 등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에도 채권 스프레드가 확대되는 등 글로벌 유동성 확보 경쟁이 고조되고 있다.

또 외채규모가 큰 신흥국, 원자재 수출국들을 중심으로 통화가치 하락과 대규모 자본유출이 나타나는 등 시장 불안이 지속되는 상황이다.

김용범 차관은 "최근 미국과의 600억달러 통화스와프 체결로 달러 유동성 공급여건이 크게 개선됐으나 국내 금융시장이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해 온 만큼 여전히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금시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며 신용경색을 방지하는데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차관은 뉴욕, 런든 등 글로벌 금융 중심지에서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금융거래 장애 가능성과 국제금융시장 영향을 점검했다.

아울러 콜, 환매조건부채권(RP), 기업어음(CP), 전자단기사채(전단채) 등 단기자금시장 수급상황과 원화 유동성 공급 채널이 적절히 작동하는지 등도 검토했다.

김 차관은 국내외 시장과 금융부문별 시스템 리스크를 신속하고 심도있게 점검할 수 있도록 기재부 내 '거시금융안정팀'을 새롭게 구성해 매일 시장점검회의를 주재하기로 했다.

정부는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관계부처·기관과의 긴밀한 공조 아래 코로나19 관련 국내외 경제·금융상황과 대응방안을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