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중소기업 건설기술인 해외 파견
20명 선발해 연간 1인당 3275만원, 총 7억원 지원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현장전경(기사의 내용과 무관함)[사진=현대건설]

[한국정책신문=김성권 기자] 정부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건설기술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나선다. 국내 건설산업의 지나친 시공 편중으로 설계 등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다.

국토교통부는 해외 선진업체에 인재를 파견하는 '글로벌 고급건설기술자 양성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인재를 파견에 드는 비용은 연간 1인당 최대 3275만원으로 1년에 약 7억원을 투입한다.

국내 건설산업은 기획·설계·시공·운영 등 다양한 업무영역이 있으나, 시공이 편중돼왔다. 특히 투자개발사업(PPP) 등 부가가치가 높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사업기획·리스크관리·금융조달 등 통합적 사업관리 역량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타 분야 기술과의 융복합 능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이미 국토부는 지난해 24명의 건설기술인을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 유수 기업에 파견해 다양한 직무를 수행 중이다. 국토부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에 애로가 있는 중견·중소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이달 중 사업이 공고되면 제출서류를 갖춰 해외건설협회에 신청서를 접구하면 된다. 이후 전문가 심의를 거쳐 20명 내외가 선발된다. 중견·중소기업 소속 3년 이상 건설기술인에게 1인달 최대 3275만 원(체재비 3000만 원, 왕복 항공료 등 여비 275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장순재 국토부 기술정책과장은 "이 사업을 계기로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이 활성화돼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더 많은 기업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향후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