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국제한 늘어나 경제활동 제약 가능성"…대외여건 대응 4가지 방향서 역점 추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회재정부 장관(가운데).<사진=기획재정부>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30조원이 넘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극복과 경기지원 패키지를 마련해 이미 추진중이거나 향후 보다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에서 "코로나1)의 세계적 확산으로 불확실성과 어려움이 가중되고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는 추세"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적으로 소비심리와 기업활동이 크게 위축되면서 내수, 생산, 수출 등 실물경제 전반의 어려움도 누적되고 가시화되는 모습"이라며 "특히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이 늘어나 인적교류 뿐만 아니라 교역·투자 등의 경제활동에도 제약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1시 기준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가 이뤄진 입국국가는 일본 등 43개국이다. 중국과 영국 등 검역강화·격리조치 국가는 57개국에 이른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로 악화된 대외여건에 대한 대응을 4가지 방향에 역점을 두고 추진할 방침이다.

그는 "대외교역 의존도가 높은 우리의 경우 대외 경제환경 불확실성이 줄고 글로벌 경제가 조기 회복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글로벌 경제 최대변수가 된 코로나19 사태의 조기종식, 글로벌 영향 최소화, 글로벌 경제 회복, GVC의 약화 예방 등을 위한 국제공조에 각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위기시 리스크 관리가 기본인 만큼 금융·외환시장의 안정과 대외신인도 유지 위해 정책역량을 총동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의 파고는 당장 수출지표, 수주지표, 투자지표 등으로 나타나는 만큼 올해 수출 플러스 전환과 해외인프라 수주, 투자협력 확대를 전례없이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려운 상황일수록 다자·양자 경협관계를 진중히 점검·대응해 경협관계의 전략적 관리와 국익 극대화에 각별히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24시간 모니터링하고 시장변동성이 지나치게 과도할 경우 이미 준비된 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이고 신속·정확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신용평가사, 해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방역대응, 경제상황, 경기대책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통해 한국경제에 대한 신뢰, 신인도 유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수출기업에 대한 재정·세제·금융상의 지원은 물론 오랳 해외인프라 수주 300억달러 달성, 그리고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비대면 방식 기업설명회(IR) 활동 등도 적극 펼치기로 했다.

디지털세 도입 논의, 글로벌 신통상규범 논의 등 다자적 국제논의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2020년 대외경제정책 추진여건 긴급점검 및 보완방안과 ▲미국의 환율 저평가국에 대한 상계관세 부과 동향 및 대응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 경과 및 향후 계획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