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세운상가 일대 도심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 발표
도심제조산업 허브로 육성
을지면옥 등 노포는 개발계획 미정

세운지구 사업추진 현황 [자료=서울시]

[한국정책신문=김성권 기자] 서울시가 세운상가 일대 정비구역을 기존 개발·정비 개념에서 보전·재생으로 전환해 추진한다. 재정비 계획 논란의 중심에 있던 을지면옥의 운명은 아직 정해지진 않았지만 사실상 철거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세운상가 일대를 '도심제조산업 허브'로 만드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세운상가 일대 도심산업 보전 및 활성화 대책'을 4일 발표했다.

종합대책은 '24시간 일상이 즐거운 도심산업 혁신허브 조성'을 목표로 ▲기존산업 보호‧혁신과 신산업 육성을 통한 산업재생 ▲정비사업 미추진 구역(152개)은 해제 후 재생사업 추진 ▲실효성 있는 세입자 대책 마련 후 정비사업 추진(세운지구 11개 구역, 수표구역) 등 3가지로 나눠 추진된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세운재정비촉진지구 내 171개 정비구역 중 일몰시점이 지난 사업 미추진 152개 구역은 정비구역을 해제하고 주민협의를 통한 재생 방식의 관리로 전환한다.

구체적으로 ▲세운2구역 35개소 ▲세운3구역 2개소 ▲세운5구역 9개소 ▲세운6-1,2,3,4구역 106개소 등이다. 이들 구역은 2014년 구역지정 이후 사업시행인가 신청 없이 5년이 경과해 일몰시점이 지났다.

정비구역 해제지역은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등 재생 방식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시는 화장실, 소방시설 같은 열악한 기초 인프라를 보강하고 주차장 확충, 도로 및 보행환경 개선 등도 지원한다. 또 건축규제 완화, 건축협정 등 방법으로 개별 건축행위를 유도해 시설개선이 이뤄지도록 할 예정이다.

이 곳에 산업거점공간 8곳이 새롭게 조성된다. 기계·정밀, 산업용재, 인쇄 등 각 구역별 산업 특성을 고려한 공공산업거점에는 공공임대상가, 청년창업지원시설, 생활SOC, 공동 작업장 등이 들어선다.

각 거점에서는 산업재생 프로그램 도입, 산업골목재생 시범사업, 도시형 소공인 집적지구 지정을 추진한다.

을지면옥 [사진=뉴스1]

논란이 됐던 세운3-2구역 내 을지면옥 건물은 철거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협의과정에서 을지면옥은 건물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최근 철거를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보상금 액수를 두고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을지면옥 건불주가 시와 중구청에 중재를 요청한 상황이다. 조선옥과 양미옥 등 인근 노포(老鋪)의 경우도 아직 개발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

시는 다음달까지 일몰 관련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세운재정비촉진계획 변경 절차에 들어가 10월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이번 종합대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담아 '세운상가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