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대체사무실·대면 최소화 등 실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정책신문=이지우 기자] 국내 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본점 폐쇄' 방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과 중앙은행도 비상대응체제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원내 감염사태를 대비해 근무지를 본원과 여의도 하나금융투자빌딩, 종로구 통의동 연수원 등 3곳으로 분산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 비상대응계획(BCP)을 진행 중이다.

또 코로나19가 집중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을 다녀온 사람이거나 확진자와 접촉이 의심되는 경우 자가격리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될 때까지 현장검사를 최소화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내부에서 확진자가 나오거나 밀접 접촉자가 나오면 자가격리해 재택근무할 수 있는 방안을 세웠다.

업무 대체자를 마련했으며 인력 공백이 생길 경우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전개상황별 시나리오에 따른 업무지속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업무지속계획 틀을 유지하면서 감염증 관련 부분을 보완해 적용중"이라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차원에서 대면 접촉 최소화, 방문자 통제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발열 증상이 있는 직원에 한해 재택근무도 시행 중이다.

이 관계자는 "은행 내부에 의심 환자 발생할 경우에도 업무는 지속돼야 하기 때문에 사무실 이용이 어려워지면 대체 근무지를 활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주 한은은 금융통화위원회 기자간담회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유튜브로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