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인증도 무너지면 3차 4차도 생길까

 

 
(한국정책신문 = 이다영 기자) 아이핀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4월 중으로 2차 인증이 의무화 된다. 이에 누리꾼들의 반응은 영 싸늘하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이런 조치는 최근 발생한 아이핀 부정발급 문제와 아이핀 도용 등의 문제를 대응하는 방안으로 추진됐다. 

방통위의 발표로는, 민간아이핀을 발급하는 신용평가 3사에서 OTP, QR코드, 2차 비밀번호 등 다양한 인증방법을 추가로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자신이 원하는 인증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2차 인증에 활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또한, ‘아이핀 이용 안정성 강화 조치’의 주요 내용에는 아이핀 발급기관별로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휴면 아이핀을 별도 관리하고 이용자가 재이용을 원할 경우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며, 비밀번호도 1년 단위로 주기적으로 변경하도록 강제한다.

이외에도 이용자 행동수칙을 만들어 홈페이지 메인에 팝업창을 공지해 이용자 스스로 보호조치를 할 수 있도록 홍보도 함께해 나아갈 예정이다.

그러나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누리꾼들의 반응은 영 신통치 않다는 분위기다. 한 누리꾼은 "인증을 위한 아이핀을 쓰기 위해 또 인증을?" 이라면서, 그럴 바에야 강화된 2차 인증만 쓰지 중간과정 아이핀이 불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누리꾼들도 2차 인증도 뚫리면 3차,4차도 생길 것 같다는 등 2차 인증을 강제해서 효과가 있을지 미지수라는 미적지근한 반응들을 보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