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8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위해 회의장으로 들어오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후 대구로 가 당분간 머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총괄할 예정이다.<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마스크의 수출을 대폭 제한하고 생산업자가 일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기관에 의무적으로 출고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안'을 상정하며 "지역사회감염이 시작되면서 국내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이 시급한 상황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연일 급증하고 있다"며 "지난주 후반부터 지역사회 전파가 시작된 후 이번주가 전국적 확산 여부를 가늠할 중대한 고비"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 23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했다"며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절대 실기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지금은 대구와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중앙과 지방이 계속 소통하면서 현장의 요청에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관계부처는 마스크 긴급수급조정 추가 조치가 현장에서 차질 없이 이행돼 마스크가 감염병 특별관리지역과 취약계증 등에 제때 공급되도록 관리해달라"고 말했다.

특히 의료진에 100% 공급이 보장되도록 관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 총리는 "정부는 어제 신천지 교회 측과 협의를 통해 전체 신도명단과 연락처를 받기로 합의했다"며 "중대본은 신도명단이 확보되는 대로 즉각 전국 보건소와 지자체 등에 배포해 코로나19 조사가 개시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신도에 대한 조사를 빠른 시간 안에 완료하고 진행되는 경과는 국민들께 투명하게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우리는 이미 사스와 메르스에 성공적으로 대처한 경험이 있어 코로나19도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며 "지금의 어려움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뿐 아니라 각 지자체와 의료기관, 국민들께서 좀 더 힘을 모아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