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까지 반영 분…3월 소비지수 더 악화될 것으로 관측

<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이지우 기자] 소비심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꽁꽁 얼어붙은 것으로 나타났다.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 지난달보다 7.3포인트(p) 급락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동일본 대지진 다음으로 큰 낙폭이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가 유행했던 2015년 6월 낙폭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2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6.9로 전월보다 7.3p 떨어졌다.

이번 소비심리지수 낙폭은 2008년 조사 시작 이래 ▲2008년 10월(-12.7p) ▲2011년 3월(-11.1p) 다음으로 큰 수치이다.

이러한 낙폭이 나타난 배경에는 '코로나19'가 있다. 코로나19가 더 퍼질 수 있다는 우려에 소비심리가 잔뜩 위축된 것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전통시장·대형마트·백화점·복합쇼핑몰에는 소비자들의 발길이 많이 끊긴 상태다.

지수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들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소비지출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와 가계수입전망 CSI는 4포인트씩 내려 각각 106, 97을 나타냈다.

현재생활형편 지수는 2포인트 내린 91,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4포인트 떨어진 93으로 가계 재정상황에 대한 인식도 나빠졌다.

소비자들이 지금 경제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나타내는 현재경기판단 CSI도 12포인트 급락해 66을 기록했다. 향후경기전망 지수도 11포인트 하락한 76으로 나타났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7포인트 빠진 81으로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임금수준전망 지수는 3포인트 내린 116, 금리수준전망도 3포인트 떨어져 92로 집계됐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2월 초부터 코로나19가 급격하게 확산하면서 경기 관련 지수가 하락하고 가계 재정 상황에 대한 인식도 같이 나빠졌다"며 "조사가 17일까지였기 때문에 이후 상황이 더 심각해진 부분은 아직 반영이 덜 됐다"고 말했다.

따라서 3월 소비자심리지수는 더 떨어질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1.8%로 전월 수준을 유지했다. 그러나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전월대비 0.1포인트 하락했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공공요금(43.1%) ▲석유류제품(37.1%) ▲농축수산물(26.5%) 순으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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