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정부를 믿고 설비투자 진행해달라"

사진출처=청와대 홈페이지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와 관련한 경제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6대 그룹 대표, 경제5단체장과 만났다.

문 대통령은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영향과 조기 극복 방안을 경제계 인사들로부터 직접 청취하고 게 논의하기 위해 대한상의를 방문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회장 등 6대 그룹의 수장이 참석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참석했고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도규상 경제정책비서관, 강성천 산업통상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6대 그룹 대표와 경제 5단체장, 관련 부처 장관이 모인 것은 심도깊은 논의를 하기 위해서다. 

문 대통령은"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라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면서 "관광업과 같이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고 항공, 해운, 운수, 관광 등 업종별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중국에서 확산 중인 피해가 우리 경제에 그대로 전이되고 국내적으로도 심리적 공포가 커지면서 수출과 내수가 동시에 영향을 받고 있다"면서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의 영예를 차지하면서 한류 문화의 우수성을 또 한 번 세계에 보여준 쾌거라고 강조했다. LG전자의 '롤러블 TV'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디스플레이 부문 최고 혁신상을 받았고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로봇 '볼리',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을 소개하며 인공지능 상용화에 앞서가고 현대차도 도심 항공용 모빌리티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며 재계의 혁신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SK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불화수소 가스와 블랭크 마스크, 불화폴리이미드 생산공장을 완공하며 소재 자립화의 확실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