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지역 비즈니스 라인 확장과 해외 자산 비중 확대 전략 '순풍'

<사진=KB국민카드>

[한국정책신문=김진솔 기자] KB국민카드가 10일 오후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에서 첫 해외지점인 'KB대한 특수은행 센속(Sensok) 지점'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글로벌 영토 확장과 캄보디아 1등 특수은행 도약을 위한 초석을 다진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동철 국민카드 사장을 비롯해 오세영 'LVMC 홀딩스' 회장, 랏 소반노락(H.E. Rath Sovannorak) '캄보디아 중앙은행' 은행감독국장 등 캄보디아 현지법인 관련 주요 파트너사와 캄보디아 금융당국 관계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첫 국민카드 해외지점이 자리 잡은 곳은 프놈펜 북서쪽에 위치한 중산층 밀집 거주 신시가지인 '센속' 지역이다.

이 지역은 신규 '보레이(빌라)'가 많아 실거주는 물론 투자 목적의 주택구입자금 대출 수요가 높고 중산층이 많이 사는 지역적 특성으로 자동차 할부금융에 대한 수요도 풍부하다.

실제로 인근 대형 쇼핑몰을 중심으로 다수의 신차∙중고차 딜러가 활동하고 있어 자동차 할부금융 확대를 위한 최적의 배후 영업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이에 신설지점에서는 기존 캄보디아 현지법인의 본점에서 수행했던 부동산 담보대출과 신차∙중고차 할부금융과 카드 업무 등 특수은행이 영위 가능한 모든 부문의 영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또 영업과 심사 기능이 통합된 '종합 점포(Full Branch)' 형태로 지점을 설계해 고객과 현지 딜러들이 대출 관련 업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볼 수 있는 '원 데이(One Day)∙원 스톱(One Stop)' 프로세스 운영도 가능하다.

지점 인력은 현지에 최적화된 영업 활동을 위해 지점장을 포함해 20여명의 직원 모두를 캄보디아 현지인력으로 구성했다.

이밖에도 지점 운영 리스크 최소화와 내부 통제 강화를 위해 현지법인 본점에서 파견된 직원이 '일일 자점 감사'와 '특별 감사 활동' 등을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일정 금액 이상의 고액 대출은 본점에서 심사하는 등 엄격한 내부 통제 프로세스도 적용했다.

국민카드는 이번 '센속 지점' 개설에 이어 현지법인의 성장세와 제반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수도 프놈펜을 비롯한 캄보디아 주요 거점 도시로 지점 등 영업망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캄보디아 현지법인의 경우 2018년 9월 공식 출범 이후 약 10개월만에 조기 흑자 전환에 성공하고 견조한 자산 성장세를 계속 이어가는 등 국내 카드사의 해외 진출 역사상 유례를 찾기 힘든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계획에 대해 "이번 캄보디아 현지 영업망 확충을 계기로 기존 부동산 담보대출과 자동차 할부금융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향후 개시 예정인 카드 사업 등 신규 비즈니스의 조기 안정화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민카드는 이번 1호 해외지점 개설을 통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등 3개 국가에 ▲현지법인 2개 ▲지점 1개 ▲대표사무소 1개 등 총 4개의 해외 영업 인프라를 보유하게 됐다.

덧붙여 지난해 인수 계약을 체결한 인도네시아 여신전문금융회사도 금융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통합작업(PMI : Post Merger Integration)' 등을 거쳐 조만간 해외 자회사로 공식 출범시킬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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