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 성장 둔화요인 작용…세계경제 부정적 영향 가능성 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확대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사태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경기 하방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수출·내수 업종에 대한 지원 강화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아직까지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나 앞으로의 사태 전개상황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연초부터 생산·소비·투자, 경제심리 등에서 경기개선의 신호가 나타나고 있던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발생, 우리 경제에 리스크로 작용할 우려가 있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로서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철저한 방역을 통해 인명피해 없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고 이 감염병 사태를 조기에 종식시키는 것"이라며 "아울러 경제 파급영향을 최소화하고 경기회복의 모멘컴을 지켜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사태로 중국경제 차제에 일정 부분 성장 둔화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 경우 세계경제, 글로벌 경기에 전반적으로 부정적 영향을 가져올 가능성도 커서 우리 경제에의 파급영향도 우려가 된다"고 말했다.

또 "과거에 비해 중국경제가 우리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확대된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사태로 인한 중국 및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시나리오별로 철저히 분석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에 모든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이번 사태로 인한 영향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속보지표를 개발해 꼼꼼하게 점검하고 적기에 정책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과거 감염병 사태로 국내 경제에 미치는 파급영향 경로를 ▲방한 관광객 감소 ▲외부활동 자제에 따른 내수위축 ▲감염증 발병국의 내수·생산 위축으로 인한 수출감소 등 크게 3가지로 봤다.

그는 "파급경로에 따라 피해가 예상되는 수출, 음식·숙박업, 관광, 운수·물류,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다양한 업종
·분야에 대해 이미 소관 부처별로 별도 대응반을 가동하며 현장실태를 면밀히 점검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장 수출기업에 대해서는 경영 애로해소와 시장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2월 중 수출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내수위축 등의 피해 우려업종에 대해서는 정책자금 지원 강화, 업계의 운영비용 절감 등 지원방안을 신속히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