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조사관 및 검역소 인력 확충 등 최대한의 조치 필요

강원도 강릉시 KTX역사 안에 열감지 카메라가 설치돼있다. <사진=뉴스1>

[한국정책신문=김진솔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확진자가 지역사회에서 일상적으로 활동한 것으로 알려지자 지역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3일 보건당국에 따르면 국내 여덟 번째 환자인 63세 한국인 여성은 지난달 23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한 뒤 31일 확진 판정을 받기 전까지 서울, 전북 군산 등에서 자유롭게 생활했다.

전북교육청은 방학을 마친 학교에 등교와 졸업식을 연기하도록 요청하고, 전북대는 입학식을 취소했다.

전북도 역시 많은 아동들이 모이는 전북어린이 창의체험관을 임시 휴관하고 각 시·군의 행사를 열지 않기로 했다.

열두 번째 환자인 48세 중국인 남성 역시 지난달 19일 일본에서 김포공항으로 입국해 30일 자가격리하기 전까지 서울, 부천, 인천, 강릉, 수원, 군포 등을 찾았다.

일본에서 '2차 감염' 된 것으로 확인된 그는 기침, 발열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었지만 여러 지역을 오가며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여러 대중교통을 이용했으므로 더욱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재갑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한림대)는 "열두 번째 환자는 이전 중국에서 들어온 환자와 경로가 다르다"며 "정부와 학계가 고심해 확진자 이동경로 등 감염을 막기 위해 최대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릉시는 비상대책으로 대중교통 및 행선지 소독, 일상접촉자 격리 등의 조치를 취했다.

다만 2차 감염자로부터 전파된 3차 감염자가 확인된 만큼 지역사회의 불안은 여전하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2일 국회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정의당 긴급 대책회의' 열고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 전파 차단"이라고 언급했다.

정의당은 ▲우한입국자 중 연락이 안 되는 50여 명 건강상태 확인 ▲전국 음압병실 상황 점검 ▲역학조사관과 검역소 인력 등 인력 확충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특히 우한 입국자와 직접 접촉한 경우가 아니라 2차 감염자의 가족 및 지인까지 3차 감염이 발생하여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