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감시강화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중국내 확산으로 국내 유입 가능성이 증대됨에 따라 28일부터 중국 전역을 검역대상 오염지역으로 지정하고 대응을 강화한다.
중국에서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은 건강상태질문서를 사실에 맞게 작성해 입국시 검역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발열 등 증상자에게는 검역조사를 실시하고 의심되는 환자는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즉시 격리하거나, 관할 지방자치단체로 연계해 관리를 강화한다. 감염환자 발생이 가장 많은 중국 후베이성(우한시 포함) 방문자는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 중 어느 하나라도 확인되면 바로 의사환자로 분류해 격리조치 한다. 후베이성 외 중국 지역 방문자는 폐렴 진단시 조사대상 유증상자로 포함하여 격리조치하고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 역학조사관의 판단에 따라 자가격리 또는 능동감시를 통해 관리한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격리감시대상자가 큰 폭으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자체에서 선별진료소와 격리병원 확충, 감시와격리 관리 인력 추가 확보 등 필요 인력과 시설을 적극 동원해 지역사회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을 주문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발견과 확산 차단을 위해 국민과 의료계의 협조가  중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대한의사협회는 중국인의 전면적인 입국금지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