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주요 키워드 ‘얼죽아’, ‘카페식(食) 문화’, ‘음료 DIY 열풍’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국내 커피전문점 최초로 가맹점 3000호를 돌파한 이디야커피(대표이사 문창기)가 최근 5년간의 판매 데이터를 통해 변화하는 카페 소비 트렌드를 분석했다.
‘얼죽아’(얼어죽어도 아이스 음료)라는 신조어가 유행하듯 아이스 음료 판매 신장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겨울은 예년보다 따뜻한 날씨가 이어져 12월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량이 전년 대비 18% 증가하는 등 겨울철 아이스 음료 판매가 크게 늘어났다. 최근 5년간 평균기온이 0.3도 증가하며 여름이 길어지고 겨울이 따뜻해진 것이 아이스 음료 소비 증가를 불러일으킨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이디야커피의 전체 아이스 음료 판매량은 2015년 약 6000만잔에서 지난해 약 1억400만잔으로 72% 증가했으며 전체 음료에서 아이스 음료의 판매 비중 은 2015년 57%에서 2019년 60%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따뜻한 음료의 판매 비중은 34%에서 27%로 약 7% 감소했다.
이디야커피의 베이커리 판매량도 매년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2019년 이디야커피의 베이커리 제품 판매량은 2015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49종의 베이커리, 디저트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에그 베이컨 과카몰리 샌드위치’와 ‘페퍼로니 피자 샌드위치’ 2종과 ‘크루아상’, ‘갈릭 치즈 브레드’, ‘대만식 햄앤치즈 샌드위치’ 등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아샷추’(아이스 티 샷 추가), ‘토샷추’(토피넛라떼 샷 추가)로 SNS에서 화제가 되었던 이디야커피 비밀 레시피는 에스프레소 샷 / 휘핑크림 / 시럽 추가 등 추가 주문 메뉴의 활성화를 불러일으켰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레시피를 찾아 주문하는 젊은 고객층의 DIY(Do It Yourself) 트렌드로 인해 지난해 제품 추가 옵션 주문은 2015년 270만건에서 610만건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전국 각지의 판매 데이터를 통해 매년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다”며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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