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신뢰회복·고객중심 경영 위한 자율 결의

23일 은행연합회와 18개 사원은행이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은행장 간담회를 열고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했다. 사진은 (앞줄 왼쪽부터)여창현 경남은행 상무,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 이대훈 농협은행장, 이동빈 수협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겸 우리은행장, 김태영 은행연합회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지성규 하나은행장, 박진회 씨티은행장, 김종원 전북은행 부행장, 이세원 SC제일은행 전무, (뒷줄 왼쪽부터)허인 국민은행장, 진옥동 신한은행장, 빈대인 부산은행장, 송종욱 광주은행장, 이용우 카카오은행 대표, 김도진 기업은행장, 서문선 대구은행 상무, 강종호 제주은행 상무 등이 자율 결의를 맺고 기념촬영하는 모습.<사진=은행연합회>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은행권이 최근 파생결합펀드(DLF) 사태로 추락한 소비자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나섰다.

은행연합회와 18개 사원은행을 23일 은행장 간담회를 열어 '소비자 신뢰회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자율 결의를 진행했다.

은행권은 그동안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여 왔지만 최근 DLF 사태 등으로 소비자 신뢰를 잃었다.

이에 은행장들은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했다.

특히 저금리·고령화 시대에 은행을 통한 자산관리가 갈수록 중요해진 시점에 소비자 보호를 기반으로 한 신뢰 회복은 은행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문제임을 공감했다.

은행장들은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 통한 고객 중심 경영 실천 ▲금융투자상품 판매 시 소비자 먼저 생각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한 소비자 보호 절차 강화와 철저한 준수를 결의했다.

김태영 은행연 회장은 "은행이 예·적금 뿐만 아니라 신탁·펀드 등을 통한 금융투자상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보호가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금융투자상품 판매와 관련한 소비자보호 시스템을 강화하고 은행 공동 매뉴얼을 마련하는 등 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고객중심 경영이 자리잡도록 KPI 개선, 소비자보호 인프라 강화, 내부통제 및 직원교육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은행장들은 "오늘의 자율 결의를 바탕으로 은행의 금융소비자보호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고객중심 경영이 확산되도록 한층 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각 은행들은 이날 발표한 사항을 내규 등에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시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