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KB손보 사장 3연임 성공…"검증된 실행력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 중점"

(왼쪽부터)양종희 KB손해보험 대표, 이동철 KB국민카드 대표, 허정수 KB생명보험 대표, 신홍섭 KB저축은행 대표.<사진=KB금융지주>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KB금융지주가 계열사 대표이사의 연임을 결정하며 조직의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했다.

KB금융지주는 20일 '계열사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대추위)'를 열고 KB손해보험와 KB국민카드 등 7개 계열사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

대추위는 이달 말로 임기가 만료되는 KB손보, KB카드, KB자산운용,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KB인베스트먼트, KB신용정보의 기존 대표이사를 후보로 올렸다.

이에 따라 각사의 현 대표이사인 양종철, 이동철, 조재민·이현승, 허정수, 신홍섭, 김종필, 김해경 대표의 연임이 사실상 확정됐다. 재선정된 대표이사 임기는 1년이다.

특히 양종철 KB손보 대표는 이례적으로 3연임에 성공한 인물이 됐다.

KB금융 계열사 사장들은 큰 결격사유가 없다면 통상 2년 임기를 마친 후 1년을 연장하는 '2+1' 방식이다.

(왼쪽부터)조재민 KB자산운용 대표, 이현승 KB자산운용 대표, 김종필 KB인베스트먼트 대표, 김해경 KB신용정보 대표.<사진=KB금융지주>

이같은 계열사 대표이사의 연임 결정은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추위는 "국내경제의 저성장 고착화, 초저금리시대 도래 환경 아래서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공고화해 가시적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검증된 실행력을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두고 대표이사 후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재임기간 중 경영성과, 중장기 경영전략 등 추진력, 조직관리 리더십 등을 종합 검토해 후보로서의 적정성을 면밀하게 살펴봤다"고 덧붙였다.

선정된 후보는 이달 중 각 계열사의 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 최종 심사·추천을 거쳐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