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부여-익산 137km 2.6조원 투입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서 전라북도 익산시 왕궁면을 잇는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의 실시계획을 2일 승인했다고 밝혔다.

평택~부여~익산 고속도로(서부내륙 고속도로)는 총사업비 2조 6,694억 원을 투입해 연장 137.7km의 고속도로를 건설한다. 평택-부여(1단계, 94.3km), 부여-익산(2단계, 43.4km) 구간을 단계별로 건설할 계획이며 올해 12월 평택-부여 구간을 착공하고 2024년 개통할 예정이다. 착공이후 변화되는 사업여건, 지역균형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부여~익산(2단계) 구간도협약 변경을 통해 조기 착공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노선 요금은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고속도로 대비 1.16배 수준으로 제안되었으나 운영을 개시하는 시점까지 1.1배(부가세 포함) 이내로 낮춰 재정고속도로와 차이 없이 국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3개 도(경기, 충남, 전북) 7개 시·군(평택, 아산, 예산, 홍성, 부여, 익산, 완주)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국토간선도로망(익산∼서울)을 완성하고 건설 중인 서울-문산(2020년 개통예정), 문산-도라산(2020년 착공예정) 고속도로와 연계해 통일을 대비한 주요 간선도로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익산-장수 고속도로(운영중), 함양-울산 고속도로(2024년 개통 예정)와 연계하면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에 집중된 교통수요를 분산하는 등 충남·호남 지역 경제 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서부내륙 고속도로는 5.3조 원의 생산유발 효과, 2.1조 원의 부가가치 유발효과, 3.8만 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사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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