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내달 중순께 임명·제청…"내년 총선서 책임 묻겠다"

29일 금융노조와 산하 기업은행지부는 서울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업은행장 낙하산 인사 반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김형선 기업은행지부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읽고 있는 모습. <사진=이지우 기자>

[한국정책신문=이지우 기자] 전국금융노동조합과 기업은행 노동조합이 IBK기업은행 차기 은행장 자리를 두고 관료 출신들이 대거 하마평에 오르면서 정부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금융노조는 관료출신 후임자가 오게 되면 현 정부와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겨냥해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29일 금융노조와 산하 기업은행지부는 서울시 종로구 소재 금융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차기 기업은행장과 관련해 "정부의 신관치금융 시도"라고 규탄하며 낙하산 인사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 자리에서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 위원장은 "후임 기업은행장으로 거론되는 유력 후보들이 모두 기획재정부 관료출신"이라며 "6년 전 '관치'를 두고 독극물과 발암물질이라고 비분강개하던 의원들이 그때와 같은 상황에 침묵하거나 동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지만 시중은행과 같은 영업 중심 경영이 이뤄지는 은행이기 때문에 '현장'에 능숙하고 경영을 잘 이해하는 인물이 와야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더욱이 우려스러운 점은 현재 후보군 모두 출신을 넘어 자질 면에서도 부적격 인사"라며 "금융과 은행 전문성, 경영 능력, 인성과 리더십 면에서 모두 함량 미달"이라고 지적했다.

노조는 낙하산 인사를 포기할 것을 요구하며 만약 지금 분위기를 일관한다면 금융노조가 정부와 은성수 금융위원장을 겨냥한 저항을 시작할 것이며 내년 총선에서 이 사태의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현재 기업은행장 후보군으로는 기획재정부 출신들이 대거 거론되고 있다.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과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최희남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전병조 전 KB증권 사장 등이 있다.

기업은행장 선임은 타 시중은행처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 등 공식적인 절차가 없고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 승인에 의해 임명된다. 금융위는 다음달 중순 이후 차기 기업은행장을 임명·제청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외부 출신행장 선출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