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도심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시 목표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 서울 강남 한복판 도로가 자율주행 기술의 시험무대가 된다. 12월부터 자율주행차량이 강남 도로에서 도심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를 위한 실증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글로벌 자동차기업인 현대자동차와 함께  '세계 최고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 도시 육성을 위한 제휴' 양해각서(MOU)를 2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실증을 위한 도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현대자동차 등은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를 앞당겨 미래자동차 산업의 민관 협업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상암에 세계 최초의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한 데 이어 강남, 여의도 도심까지 자율주행 실증 도로를 확대해 미래교통 생태계를 활성화할 목표다.
서울시는 이르면 12월부터 강남대로, 테헤란로, 언주로 등 강남 지역 23개 주요 도로에 있는 노후한 신호제어기 70여개를 교체한다. 104개 교차로엔 교통신호 개방 인프라(신호 옵션보드)도 설치를 시작한다. 자율주행차가 운행할 수 있도록 교통상황과 주변 시설물, 다른 차량과 쌍방향 정보교환이 가능한 도로환경을 구축하는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를 접목한다. 
4월 세계에서 최초로 상용화한 초고속, 초저지연 5G 통신망을 통해 24시간 내내 0.1초 단위로 신호등 색상, 신호등 색상 변경 잔여시간을 자율주행차량에 알려준다. 비가 오거나 신호를 인식하는 비전 센서가 고장 나도 안전한 도심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서울시는 구축한 인프라를 실증을 원하는 모든 기업과 학교 등에도 개방해 도심 자율주행 기술개발과 실증에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자체 개발한 친환경 미래자동차인 ‘수소전기 자율주행자동차’ 6대를 시작으로 2021년 1월까지 최대 15대를 투입해 강남 도로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한다.  실증을 통해 강남, 여의도, 상암에서  ‘도심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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