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분식 사전 예방·사후 적발 효과…"고의적 회계위반 적극 감리 착수·엄정 대응"

<자료=금융감독원>

[한국정책신문=강준호 기자] 금융감독원은 최근 5년간(2014~2018년) 상장사 총 140개사를 감리대상으로 선정해 테마감리를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테마감리 대상은 시장별로 유가증권 상장 52개사(37.1%), 코스닥 사장 81개사(57.9%), 코넥스 상장법인이 7개사(5.0%)를 차지했다.

회계법인별로는 삼일·삼정·안진·한영 등 4대 회계법인이 감사한 회사가 60사(42.9%)이고 그 외 회계법인이 감사한 회사가 80사(57.1%)였다.

테마감리 결과 5년간 평균 지적률은 31.4%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지적률은 50%에 달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제약·바이오업종의 개발비 일제점검 과정에서 회계오류 자진수정 등의 영향으로 인해 지적률이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테마감리 결과 38사에 대해 총 56건의 위반사항이 지적·조치됐다.

유형별로는 ▲무형자산(13건) ▲진행기준 수익 관련(8건) 등의 순으로 지적사항이 많이 발견됐다.

금감원은 "감리대상 선정 시 회계오류 가능성이 높은 회사를 선별하고 당해 회계이슈에 한정한 감리를 수행함에 따라 감리지적사항이 특정 계정과목으로 집중되는 현상을 보인다"고 밝혔다.

위반사항의 동기별로는 과실이 53.4%로 전체 위반건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금감원은 회계이슈에 의한 중점검점 심사방식의 효율성·효과성을 높이고 회계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감독방식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또 회계위반 발생 유인별 감독방식을 차별화하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단순 오류사항 등은 신속한 수정권고로 종결해 기업 부담이 완화되도로 하되 고의적인 회계위반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감리 착수로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