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5시 도쿄 기자회견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 일본 인터넷검색 서비스'야후'을 제공하는 Z홀딩스(HD)와 무료 통신앱을 제공하는 라인(LINE)이 18일 경영 통합하는 것으로 기본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오후 5시부터 도쿄도내에서 양사 사장이 기자 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인테넷검색이나 소셜미디어(SNS), 통신 판매, 금융 등 각종 인터넷 서비스를 1억명 가입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일본 최대 플랫포머가 탄생한다. ZHD의 카와베 켄타로 사장과 LINE의 데자와 츠요시 사장이 출석할 예정이다.통합은 ZHD주식의 40%이상을 보유한 일본 소프트뱅크와 라인 주식의 70% 이상을 보유한 한국 네이버가 각각 절반씩 출자로 새 회사를 설립하고 새 회사가 ZHD의 최대 주주가 되어 ZHD 산하에 자회사로 야후와 라인을 거느릴 전망이다.

라인 이용자는 약 8000만명, 야후 서비스 이용자는 5000만명에 이른다. 양사간 통합하면 라쿠텐을 제치고 일본 인터넷 기업에서 수위에 오른다. 양사는 나아가 세계를 석권하는 미국의 구글이나 아마존 등 'GAFA', 중국의 텐센트 등 거대 정보기술(IT)기업 등에 대항마로써 일본은 넘어 글로벌 메이커로  활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