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재팬-라인 일본최대 인터넷 서비스

[한국정책신문=최인철 기자] 일본 야후재팬를 산하에 두고 있는 Z홀딩스(ZHD)와 네이버의 라인(LINE)이 경영 통합을 위한 검토와 협의를 실시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ZHD의 모회사인 일본 소프트 뱅크와 라인(LINE)의 모회사인 한국 네이버가 공동 출자 회사를 설립하는 방안이다.

아사히신문 등 일본 언론들에 따르면 ZHD가 70%의 지분을 보유하는 모회사로 통합하는 방안이나 야후와 LINE에 대해서는 ZHD산하 100%자회사를 검토하고 있다. 

야후재팬
네이버 라인

ZHD는 "협의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 시점에서 결정된 사실은 없다"고 빍혔으며 라인도"기업 가치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검토를 추진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야후재팬은 일본 대표 웹사이트이고 라인은 일본에서 80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대표 모바일메신저여서 양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할 경우 스마트폰 결제등에서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어 성장이 가속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공유 오피스 기업인 위워크 투자로 대규모 손실을 본 소프트뱅크가 네이버와 손잡고 대반격을 도모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소프트뱅크의 창업자 손정의 회장이 한국 대표 정보기술기업인 네이버와 일본시장을 석권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