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14년 ‘텔레비전 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결과’ 발표

 

2014년 TV 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  

(한국정책신문 = 이다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2014년 방송채널 시청점유율을 조사한 결과, KBS1이 14.955%로 1위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서 KBS2, MBC, SBS 등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또한 1인당 1일 평균 시청시간이 3시간 18분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3시간 11분보다 하루에 7분을 더 많이 시청하게 됐다.

1위부터 4위는 KBS1(14.955%), KBS2(13.470), MBC(11.971, 본사+19개 지역사 합산 ), SBS(5.958) 등 지상파방송이 차지했다. SBS와 지역민방의 시청점유율을 합한 SBS 네트워크의 시청점유율은 11.297%(SBS 5.958, 지역민방 5.339)를 기록했다.

5위부터 8위는 MBN(3.532), TV조선(3.015), 채널A(2.656), JTBC(2.610)순으로 종편채널이 차지하였으며, 이어 EBS(9위, 2.404), MBC드라마넷(10위, 1.878), tvN(11위, 1.859), YTN(12위, 1.553)의 순이었다.

조사결과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종편채널이 출범한 2011년 이후,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전체 시청점유율은 62.665(2011년)→61.523(2012년)→56.558(2013년)→54.477(2014년)으로 계속 감소했으며, 지상파와 계열PP까지 포함한 시청점유율도 74.339(2011년)→71.944(2012년)→67.010(2013년)→64.319(2014년)로 하락했다.

종편 출범 전인 2010년과 2014년을 비교하면 KBS(32.485→28.425), MBC(13.871→11.971), SBS네트워크(16.950→11.297) 모두 하락했으며 EBS만 예외적으로 1.385%(’10)에서 2.404%(’14)로 상승했다.

이에 반해 종편 4개 채널의 시청점유율은 0.296%(’11, 12월 1달분만 산정)→5.026(’12)→8.918(’13)→11.813%(’14)로 계속 출범 4년만에 10%를 상회하는 시청점유율을 기록했다. 더불어 개별 종편채널들이 EBS와 YTN, 연합뉴스TV의 시청점유율보다 높아졌다.

보도채널 분야는 YTN은 정체된 분위기며, 연합뉴스TV는 0.003%(2011년)→0.777(2012)→0.959(2013)에서 2014년 1.184로 1%를 상회하는 등 상승 기조를 유지했다.

 

이번 조사는?  

이번 조사는 방통위가 ’14년 1월부터 12월까지 전국 4,000가구를 대상으로 고정형TV로 방송되는 TV방송채널 521개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방통위는 이번 TV방송채널 시청점유율 조사 결과에 방송사업을 겸영하거나 주식-지분을 소유하는 일간신문사의 유료가구구독부수를 시청점유율로 환산하고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도 합산하여 산정한 방송법 제69조의2에 따른 시청점유율 조사결과를 올해 7월에 발표할 예정이다. 

시청점유율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방송법제69조의2 제1항)로서, TV를 시청한 가구(시청자)수를 TV보유가구(시청자)수로 나눈 비율인 시청률과 다른 개념이다.

이번 조사는 고정형TV 실시간 시청시간만을 조사한 것으로, VOD와 PC 및 스마트폰의 시청시간까지 포함하는 통합시청점유율 조사와는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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