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삼성전자가 메모리 업황 약세가 지속돼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하락했음에도 3분기 스마트폰 등 세트 제품 판매 호조로 전체 실적을 견인했다.

삼성전자는 올해 연결기준 3분기 실적으로 매출 62조원, 영업이익 7조7800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5.28%, 영업이익은 55.74%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로 반도체 사업은  매출 17조5900억원, 영업이익 3조500억원을 기록했다. 메모리의 경우 전반적인 업황 약세 속에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감소했고, 시스템LSI도 모바일AP 제품의 판가 하락으로 전년 대비 이익이 감소했다.

다만 3분기 메모리는 주요 고객사들의 고용량 메모리 스마트폰 출시, 데이터센터용 2TB 이상 고용량 SSD 수요 증가에 따라 견조한 실적을 올렸다. 계절적 성수기로 인해 전반적인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특히 일부 고객사들의 재고 확보용 수요가 크게 확대됐다. 

시스템LSI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용 AP, PMIC(전력반도체), OLED DDI(디스플레이 구동칩) 등의 수요 증가와 함께 고화소 이미지센서 공급확대에 따라 실적이 증가했다. 또 주요 고객사의 EUV 7나노를 적용한 모바일 AP, 고화소 이미지센서 등의 수요 증가로 파운드리 실적도 증가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매출액 9조2600억원, 영업이익 1조170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0억원 이상 늘었고 전 분기 대비 4300억원 가량 증가했다. 3분기에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의 실적 약화에도 불구하고, 주요 고객사들의 신제품 출시에 따라 중소형 OLED 공급 확대와 가동률 향상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IT&모바일(IM) 사업은 매출액은 29조25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조9200억원으로 6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무선 사업은 갤럭시 노트10과 A시리즈의 판매 호조와 중저가 라인업 전환 비용 감소에 따른 수익성 개선 등으로 이익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소비자가전(CE) 사업은 3분기 매출 10조9300억원, 영업이익 5500억원을 기록했다. TV의 경우 QLED·초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은 확대됐으나 가격 경쟁 심화로 전년 동기 대비 이익이 소폭 감소했다. 생활가전은 국내 건조기, 공기청정기 등 신규 가전 판매 호조와 냉장고와 세탁기 등의 수익성 개선으로 실적이 소폭 개선됐다.
 
3분기 시설투자는 6조1000억원이 집행됐다. 3분기 누계로는 16조8000억원이 투자됐고 사업별로는 반도체 14조원, 디스플레이 1조3000억원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4분기 전망으로 반도체 사업에 관해 “메모리의 경우 고객사들의 재고 확보 등에 따라 전분기 대비 수요가 소폭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시스템LSI는 EUV 7나노 신제품 양산이 본격화되나 계절적 비수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비수기 진입과 업체간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 하락”을 전망했다. 이어 IM 부문은 “스마트폰 판매량이 소폭 감소되는 가운데 마케팅 비용도 증가해 전분기 대비 실적 하락이 예상된다”며, CE사업은 “연말 성수기 수요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