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영역에서 20개 AI 원천기술 시연…2025년 AI 적용단말 1억개 확대 목표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AI 컴퍼니 선언 기자간담회에서 홍보모델들이 KT의 AI 디바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KT가 어디서나 AI와 함께하는 초지능사회를 위해 AI 컴퍼니로 탈바꿈한다.

KT(회장 황창규)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생활화를 이끌기 위해 AI 전문기업(AI Company) 변신을 선언했다. KT는 향후 4년간 3000억원을 투자하고 AI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5G 네트워크 고도화에 맞춰 AI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지난 2017년 1월 말 첫 선을 보인 KT의 AI 서비스 기가지니는 출시 1000여일 만에 국내 AI 기기 중 최초로 가입자 200만을 달성했다. 초창기 TV 셋톱박스 형태로만 서비스가 제공됐던 기가지니는 LTE 스피커 등으로 단말 및 서비스를 다양화하는 한편 아파트·호텔·자동차 등으로 영역을 확대했다. 현재 73개 건설사 및 7개 홈네트워크사와 협력해 AI 아파트를 공급 중이고, 13개 호텔 1200여개 객실에서 AI 호텔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KT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글로벌(Global) △산업(Industry) △업무공간(Office) △미래세대(Education) 4대 분야에 치중한다. 먼저 KT는 11월 중 필리핀 세부에서 AI 호텔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아시아·중동 지역에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러시아 이동통신 1위 사업자인 MTS에 기가지니 기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 분야에서는 공장·보안·에너지·고객센터 등에서 AI를 적용한다. 공장에서는 KT가 보유한 5G 네트워크·빅데이터·지능형 영상분석 기술과 AI를 결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보안에서는 사람과 사물의 선별적 인지와 침입이나 출입감지에 AI를 활용한다. 

에너지에서는 AI 기반의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KT-MEG)을 바탕으로 건물이나 빌딩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현재 시범 운영 중인 AI 고객센터를 2020년 본격 선보인다. AI 고객센터는 상담 어시스턴트·음성기반 고객인식·고객불만(VOC) 자동분류 및 요약 등 기능을 갖췄다. KT는 AI 고객센터를 심야시간 상담 및 고장접수와 한창 때(peak time) 고객상담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업무공간에서도 AI를 도입해 효율성을 높인다. 단순 반복업무를 AI가 대체할 수 있는 AI 업무처리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 서비스에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챗봇, AI 받아쓰기(STT) 기술이 적용된다. KT 사내망에 적용된 마비서, 전대리 등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서비스는 연간 7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을 이끌었다.

미래세대를 위한 AI 서비스를 강화한다. 이미 KT 일반적인 코딩능력만 있으면 AI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모듈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지난해 7월 출시했으며, AI 코딩교육 패키지인 AI 에듀팩 중급 버전을 올해 6월, 초급 버전을 올해 10월 각각 출시했다. 이와 함께 소외계층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AI 코딩교육을 제공하는 AI 비타민 프로젝트를 시작했는데 2020년까지 5000명 이상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 KT는 4개 지능 영역에서 20여개의 AI 원천기술을 공개했다. 4개 영역은 △감성·언어 지능 △영상·행동 지능 △분석·판단 지능 △예측·추론 지능이다. KT는 20여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AI 생태계를 주도할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AI 엔진 ‘지니’를 탑재한 AI 단말을 2025년 1억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키워드

#KT #AI #기가지니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