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지 물류사 '렌허물류'와 완성차 내륙 운송 전문기업 '장쑤거렌물류' 합자사 설립

성승용 현대글로비스 중국총괄담당(사진 왼쪽)과 리핑(李平) 렌허물류 회장이 지난 2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계약식을 갖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제공>

[한국정책신문=이지연 기자] 현대글로비스(대표 김정훈)가 중국 현지 물류기업과 합자사를 설립하고 중국 내 완성차 운송사업 확대를 통한 실적다변화와 매출 증대에 박차를 가한다.

28일 현대글로비스는 중국 완성차 전문 물류기업 ‘렌허물류(联合物流)’와 합자회사 ‘장쑤거렌물류유한공사(江苏格联物流有限公司, 이하 장쑤거렌물류)’ 신설 계약을 지난25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글로비스의 중국 현지 법인인 베이징 글로비스(Beijing Glovis)와 렌허물류는 각각 51%와 49%의 지분을 투자해 장쑤거렌물류를 설립한다.

렌허물류는 2001년부터 중국 북동부를 중심으로 완성차 운송∙보관∙수출 사업을 영위하는 자동차 전문 물류회사로 지난해 약 195만대의 완성차를 내륙에서 운송하며 중국 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매출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8억 위안(한화 약 3000억 원)이다.

현대글로비스는 합작사 장쑤거렌물류를 통해 렌허물류의 기존 고객인 ‘지리기차(吉利汽车)’, ‘창청기차(长城汽车)’, ‘광저우기차(广州汽车)’ 등 이른바 중국 ‘토종’ 메이커의 완성차 운송 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렌허물류는 중국 전역에 17개의 촘촘한 완성차 운송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신설한 중국 선전과 충칭 지사를 비롯해 총 14개의 거점을 운영하고 있다. 장쑤거렌물류는 사업 안정화에 접어든 이후 완성차 운송사업 외에 조달 및 수출입 물류사업 수행도 검토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