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인터넷은행 재도전 안하기로 결정"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가 KEB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이랜드 등과 손잡고 제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한다. 지난 5월 1차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한 이후 재도전이다.

15일 토스에 따르면 토스뱅크 컨소시엄(가칭)은 토스가 의결권 기준 34% 지분을 확보해 최대주주로서 이끌게 되며, KEB하나은행과 한화투자증권, 중소기업중앙회, 이랜드월드가 각각 10%로 2대주주로서 함께한다. 이외에도 SC제일은행(6.67%), 웰컴저축은행(5%), 한국전자인증(4%)과 알토스벤처스, 굿워터캐피탈, 리빗캐피탈 등이 주주로 참여한다.

토스는 이번 컨소시엄에서 KEB하나은행과 SC제일은행 은행 두 곳과 함께하며 자본 안정성 확보 및 은행 운영 전문성과 다양한 리스크 관리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토스는 1차 예비인가 신청 당시 외부평가위원회로부터 낮은 평가를 받으며 탈락한 바 있다. 당시 외평위는 자금조달 능력 측면 등에서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한화투자증권의 금융업 운영 경험과 웰컴저축은행의 중금리 신용대출 역량도 더했다. 또 중소기업중앙회와 연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랜드월드의 광범위한 리테일 네트워크를 통한 사업 연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토스뱅크는 금융 소외계층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중신용 개인고객 및 소상공인 고객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 관계자는 “토스를 통해 국내 핀테크 산업을 본격적으로 열었다면, 토스뱅크를 통해 기존 금융권의 상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인터넷은행을 선보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함께하는 주주들과 중신용 개인고객 및 소상공인 등 기존 금융권에서 소외돼 온 고객을 위한 혁신과 포용의 은행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초 KEB하나은행과 컨소시엄을 이뤄 1차 예비인가 신청에 도전한 바 있는 키움증권은 재도전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1차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한 이후 기존 컨소시엄 참여 주주들과 재도전에 대한 검토를 지속해왔으나, 이번 예비인가에는 신청하지 않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 접수를 마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