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책임 있는 후속조치 촉구…인의협 "인보사 투약환자 60% 통증 악화"

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윤소하 의원이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법무법인 오킴스, 인보사 투여환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실시하고 있다.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이 7일 코오롱생명과학의 ‘인보사케이주(이하 인보사)’ 사태와 관련해 정부의 종합적이고 책임 있는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윤소하 의원은 이날 오전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이하 인의협)와 법무법인 오킴스, 인보사 투여 환자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윤 의원은 “인보사의 연골세포가 신장세포로 바뀐 것이 밝혀진지 6개월이 지났지만 투여환자 3100명 중 2300명만 등록이 완료됐으며, 1차 등록환자에 대한 역학조사와 검사가 단 한 건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직접적인 피해자인 인보사 투여환자를 방치하고 코오롱과 식약처는 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오늘 국정감사에서 따져 물을 것”이라며 “환자가 신뢰할 수 없는 코오롱과 식약처가 아닌 제3의 기관이나 보건복지부 소관 공공의료기관을 통해 전체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실시해야한다”고 정부의 종합적이고 책임 있는 후속조치를 촉구했다. 

인의협은 지난 9월 인보사 투여환자 86명(중복투여 포함 주사 109건), 심층인터뷰 10명을 모아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인보사의 국내 시판 허가를 내준 식약처의 책임을 물었다.  

앞서 인의협은 인보사 사태 발생부터 세포주 변경, 식약처 허가과정, 식약처의 사후 대처, 환자들에 대한 코호트 구성 및 전수조사를 주장해왔다. 그러나 정부가 환자관리를 가해자 측인 코오롱생명과학과 식약처의 관리하에 방치하고 있어 지난 6월부터 시민대책위 차원에서 인보사 환자들을 직접 만나왔다.

인의협 인권위원장 최규진 교수는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60%가량이 인보사 투약 이후 통증이 나아지지 않거나 더 심해졌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투약 전에는 △통증이 극도로 심함 6% △심하게 있음 42% △중간정도 있음 25% △약간 있음 12% △없음 1%였다. 투약 후에는 △극도로 심함 8% △심하게 있음 53% △중간정도 있음 14% △약간 있음 11% △없음 0%로 나타났다.

최 교수는 “효과도 불분명하고, 기존 표준치료와 비교한 연구결과 조차 없는 치료제를 허가한 식약처는 특별감사와 검찰수사를 받아야 할 뿐 아니라 재발방지에 대한 대책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식약처는 인보사를 맞은 환자조차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범정부 차원의 역학 조사와 피해자 구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환자 측 소송대리인인 엄태섭 오킴스 변호사도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엄 변호사는 “정부는 식약처가 장기추적의 능력과 자질이 되는지를 다시 점검하고, 인보사와 무관한 제3 기관을 선정해서 객관적인 추적결과가 이뤄질 수 있도록 촉구한다”며 “코오롱은 환자의 정신적, 신체적인 피해를 모두 배상하고 향후 부작용 치료가 이뤄질 수있도록 기금을 마련해 장기추적 기관에 즉시 제공하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7년 식약처 허가를 받고 시판된 인보사는 지금까지 3개월 이상의 약물이나 물리치료에도 나을 기미가 없는 무릎골관절염 3기 환자 3000여 명에게 3707건이 주사됐다.

하지만 미국 3상 임상시험 승인 후 주성분 확인시험 결과 인보사의 2액이 연골세포가 아니라 인체에 사용할 수 없는 신장세포로서 종양유발원성이 있는 GP2-293세포였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국내 허가가 취소됐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