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고분자전해질과 두산의 인산형연료전지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 적용

7일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두산퓨얼셀 R&D/신사업본부장 문상진 상무,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이크로그리드용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 실증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한국정책신문=이지연 기자] 현대자동차(대표 정몽구)와 두산퓨얼셀(대표 유수경)이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시스템의 개발과 실증을 공동 착수한다고 7일 밝혔다.

현대차와 두산퓨얼셀 및 울산테크노파크는 7일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 미래기술연구실장 오재혁 상무, 두산퓨얼셀 R&D·신사업본부장 문상진 상무, 울산테크노파크 우항수 에너지기술지원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이크로그리드용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 실증을 위한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마이크로그리드는 분산형 전원을 중심으로 독립적인 에너지 생산과 공급이 가능한 전력 네트워크로서, 양사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공동으로 실증을 진행할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은 현대차의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와 두산퓨얼셀의 인산형 연료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타입이다. 시스템이 구축될 울산테크노파크에서 인프라 공사 및 운영과 지원을 담당한다.

현대차의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는 빠른 출력조절을 통해 급격한 변동부하에 대응하고 두산퓨얼셀의 인산형 연료전지는 상대적으로 완만한 변동부하의 대응을 담당하는 형식으로 두 방식을 결합하면 효율적으로 발전시스템을 운영해 전력수급 안정화와 운영예비력 저감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이번 두산퓨얼셀과의 협력을 계기로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활성화 △전력수급 불균형 해소를 위한 분산발전 산업 육성 △수소 산업을 포함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상용화 경험이 있는 두산퓨얼셀과 수소전기차 양산 경험이 있는 현대차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 분산발전시스템은 필요한 시기에 즉시 출력을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태양광∙풍력과 같은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에 의한 전력수급 변동성 및 전력망 불안정성을 해소할 수 있어 수요가 점차 증가함은 물론이고 수소경제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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