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자유한국당 의원 "복지부 유해성 알고도 후속조치 없었다"

서울 강남구에 문을 연 액상형 전자담배 '쥴 스토어 세로수길지점'에서 직원들이 쥴 디바이스와 리필팩을 정리하고 있다. <뉴스1>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보건복지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조사하고도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에 따르면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5년 공주대학교에 ‘전자담배의 액체상 중 유해물질 분석법 개발 및 실태조사’를 의뢰했다.

그 결과 액상형 전자담배에서는 카르보닐화합물류 21종, 에탄올 등 휘발성유기화합물 13종이 새롭게 발견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하지만 복지부는 해당 연구 이후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후속 연구를 중단한 것으로 드러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역시 작년 액상형 전자담배 배출물 시험 시 7개의 성분을 새롭게 추가했을 뿐 더 이상의 연구는 진행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보건당국이 유해성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아무런 후속 연구와 대처가 없었다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정부가 이렇게 손을 놓고 있는 동안 전자담배 회사들은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며 세를 불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국 CDC(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폐질환 의심환자가 800명이 넘자 해당 회사의 대표가 사퇴했고 중국에서는 이틀 만에 업체 자체적으로 판매를 중단했다”며 “국내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을 고수하는 것은 우리나라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