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의약품 안전관리 시스템 혁신 촉구…"전문인력 확보·조직개편 필요"

대한의사협회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개최한 라니티딘 사태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제공>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 이하 의협)가 ‘라니티딘 사태’와 관련해 국내 의약품 안전관리의 허점을 강하게 비판했다.

의협은 1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명연 의원(자유한국당)과 함께 라니티딘 사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의약품 안전관리의 강력한 시스템 혁신을 촉구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식약처는 150만명의 환자들에게 처방되고 있는 다빈도 처방 의약품의 위험성을 식약처 스스로 먼저 알아내려는 노력 없이 오직 미국과 유럽 등 외국의 발표 결과에 따라 뒤늦게 조사에 나섰다”며 “이는 지난해 발사르탄 사태와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위협을 인지한 후 식약처의 대처 역시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식약처는 당초 지난달 16일 발표 시 먼저 시행한 검사결과에서 발암우려물질인 NDMA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으나 불과 10일 만에 원료의약품 7종에서 모두 NDMA가 검출됐다며 전면적인 판매와 처방금지 조치를 내린 바 있다.

최 회장은 “정확한 검사결과를 확인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확인해서 조치해도 늦지 않은데 신속하게 대처하는 척 하기 위해서 일부 검사결과만 발표했다가 스스로 입장을 뒤집은 꼴이 된 것”이라며 “내실 없이 보여주기에 급급한 아마추어 행정이 반복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이번 사태로 국민 뿐 아니라 의사들 역시 식약처에 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식약처가 허가해준 약을 믿고 처방한 의사들 역시 이 사태의 피해자”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쏟아지는 환자들의 의문과 불만, 오해를 감당해야 하는 것이 의사들의 몫”이라고 토로했다.

또한 “발사르탄 사태에 이어 이번 라니티딘 사태는 식약처의 단순한 능력 부족이나 실수의 차원이 아니라 조직과 시스템에 중대한 결함이 있을 가능성을 암시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충분한 전문인력 확보와 조직개편을 통하여 식약처가 의료계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국민건강 수호의 파트너로 거듭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정부와 국회 역시 식약처가 내실을 기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산과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라니티딘은 위궤양치료제나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의 주원료로 사용되는 성분으로, 최근 발암우려 물질이 검출돼 제조·수입 및 판매중지가 결정됐다.

판매중지 발표 이후 제약사들은 의약품의 회수 등에 대한 사실을 안내하고 있으며, 대한약사회 역시 라니티딘 성분 의약품 회수 협조 요청 및 소비자 환불기준 세부사항을 안내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