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규 KEB하나은행장 <뉴스1>

[한국정책신문=김하영 기자] 지성규 KEB하나은행장은 1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손실로 인해 고객들께 고통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리며, 소비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 행장은 “당행을 믿고 거래해 준 고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진심을 다해 분쟁조정절차 등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은 이를 위해 ‘소비자 보호’를 은행의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고객 자산관리에 대한 은행 제도를 성과 중심에서 고객 중심으로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먼저, 본점 내 ‘손님 투자 분석센터’를 신설한다. PB 등 직원과 대면을 통한 투자성향 분석에 추가해 본점의 승인단계를 거치게 함으로써 객관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고객의 자산이 고위험 상품에 집중되는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예금자산 대비 고위험 투자 상품의 투자한도를 설정하기로 했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PB를 평가하는 핵심성과지표(KPI)에서 수익률을 포함한 고객관리 비중을 2배 이상으로 상향조정했다. 

PB 역량도 강화한다. 개인금융 뿐만 아니라 기업금융과 투자금융(IB) 등의 업무에서도 전문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확대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더해 고객 상담부터 상품에 대한 사후관리까지 투자 상품 가입과 관련된 모든 절차를 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재설계해 고객이 안심하고 투자 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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