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로직스'와 공동 생산라인 구축으로 안정적인 ESS 생산시스템 확보

현대차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과 한국수력원자력 정재훈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사업 공동수행 협약'을 체결했다.<현대자동차 제공>

[한국정책신문=이지연 기자] 현대차그룹(대표 정몽구)이 한국수력원자력과 국내 최대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 보급 사업을 전개한다. 또한 에너지저장장치 분야의 전문 제조업체인 ‘파워로직스’와 파일럿 생산 라인을 구축해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사업 공동수행 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오는 2021년 말까지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총 10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ESS 시범사업을 전개한다.

먼저 현대차와 한국수력원자력이 공동으로 투자해 울산공장 내 구축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올해 11월까지 2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고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이 구축 예정인 태양광시스템과 연계해 2021년 말까지 8MWh 급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수상 태양광 및 도서 지역 풍력 사업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3GWh 급 규모의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거라 전망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 25일 대규모 보급 사업에 필요한 에너지저장장치의 생산 시스템 확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용 모듈 및 팩 제조 전문 업체인 ‘파워로직스’와 공동으로 충청북도 청주에 파일럿 생산 라인을 구축해 가동을 시작했다.

파일럿 생산 라인은 연간 200대 분량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1000대의 배터리트레이로 재가공할 수 있는 규모로, 현대차그룹은 추진 중인 대규모 보급 사업에 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와 연계한 에너지 발전은 기존의 발전 방식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라며 “현대차는 전기차 생산부터 폐배터리 처리까지 친환경 자원의 선순환고리를 만들어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