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 대리점 남양유업 입장문과 관련한 반박문 공개

남양유업 사옥 전경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남양유업 갑질논란이 진실공방으로 치닫고 있다. 회사와 피해 대리점 측은 입장문과 반박문을 잇따라 공개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어 추후 진행상황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남양유업 피해대리점주와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가 밀어내기와 장부조작, 보복갑질 논란에 관련한 남양유업의 공식 입장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피해 대리점주 측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남양유업의 주장을 비판하며 각 사안에 따른 입장을 공개했다.

앞서 지난 17일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피해 대리점주들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의 밀어내기와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을 고발한 바 있다. 이날 남양유업은 홈페이지를 통해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모든 의혹을 반박하는 입장문을 게재했다.

남양유업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기자회견에서 제기된 밀어내기와 장부조작, 보복 갑질 모두 사실이 아닌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먼저 남양유업은 밀어내기 의혹에 관해 2013년 이후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원천적으로 밀어내기가 일어나지 못하게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피해 대리점주는 “남양유업 전 영업과장을 통해 2014년 이후 본사에서 17개 지점 화상회의를 소집해 밀어내기를 지시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당시 회의 내용을 기록한 수첩에는 ‘달성 불가능한 수치, 무슨 수를 쓰더라도 달성하라’는 지시 내용이 메모 되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구체적인 증거로 주문확정자료, 로그파일, 구입강제율, 통화기록, 거래처사실확인서, 거래내역서, 밀어내기분석자료, 문자내역, 녹음파일이 있다”고 덧붙였다.

장부조작과 관련해 7년 전 발생한 영업사원 실수이며, 2013년 당시에 조치했다는 남양유업의 대답 역시 사실과 다르다고 꼬집었다.

피해 대리점 측은 “한 명의 영업사원이 1개 대리점에 1~2달 정도 잘못 계산한 것을 실수라고 생각한다”며 “수년에 거쳐 여러 지역에서 다수 대리점이 장부 조작을 당한 사실이 확인 되었다”고 지적했다.

보복 갑질에 관해서도 남양유업과 피해 대리점 측의 주장은 엇갈린다.

남양유업은 “지난해 8월 폭염으로 인해 원유 생산량이 감소해 주문대비 배송이 부족했던 것은 전 유업계와 대리점이 동일했던 상황”이라며 “제품 포장용 봉투를 주지 않았다는 내용은 영업사원의 단순 실수로 누락된 것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피해 대리점들의 주장은 다르다. 하절기 원유수급이 원활하지 못해 주문한 제품보다 덜 배송되는 것은 맞으나, 인접대리점 혹은 수도권 대리점들은 주문한 제품의 30%가 덜 배송되는데 반해 회사에 문제를 제기한 대리점은 80%가 덜 배송됐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또한 하절기 뿐 아니라 다른 시기에도 인기상품의 경우 타 대리점은 정상적으로 주문·배송이 이뤄진 것과 달리 피해 대리점들은 상품 공급에도 차별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피해 대리점 측은 “회사 측이 진정한 사과를 하지 않고 단순한 실수라고 표현하는 것에서 더욱 마음이 상한다”고 호소했다.

끝으로 허위제보자들로 인해 1700여개 남양유업 대리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회사 측의 주장에 관해서도 아쉬움을 토로했다.

피해 대리점 측은 “남양유업이 1700개 대리점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피해를 준 대리점들에게 진정한 사과와 재발방지, 피해배상을 해주는 것이 1700개 대리점이 정상적인 영업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남양유업이 대리점 장부를 조작해 피해를 준 증거가 담긴 하드디스크 뿐 아니라 대리점 세금계산서까지 조작했다는 사실을 가지고 있다”며 “다수의 대리점에 장부를 조작해 피해를 입힌 사실을 공개할 수 있음을 엄중하게 경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