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재조사에 국감까지 '설상가상'…피해 대리점과 여전히 '평행선'

<한국정책신문>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남양유업의 과거 ‘갑질 문제’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며 남양유업이 또 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남양유업 피해 대리점주들이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공정거래위원회에 남양유업의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추혜선 의원이 내달 열리는 국정감사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하며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과거 영업직원의 욕설을 비롯한 대리점 갑질 정황이 드러나며 대국민 사과까지 감행했던 남양유업은 다시금 해당 문제들이 수면위로 떠오르며 기업 이미지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공정위에 남양유업 재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추혜선 의원이 내달 열리는 국정감사에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내달 국정감사가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인 만큼, 민생의 현장에서 고통 받는 ‘을’들의 목소리에 응답해 경제민주화를 가로막는 재벌대기업 갑질 문제를 낱낱이 파헤치겠다”며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과 관련해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 대리점주들은 남양유업의 밀어내기와 장부조작, 보복행위 등에 관한 내용을 고발하며 공정위의 재조사를 촉구한 바 있다.

이날 전국대리점살리기협회는 “남양유업이 공정위의 시정명령을 제대로 이행했는지 면밀히 살폈다면, 대리점주들이 ‘슈퍼 갑’의 장부조작과 같은 기망행위에 피해를 입는 상황은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남양유업 전‧현직 직원들까지 증언하고 입증한 남양유업의 ‘밀어내기’, ‘장부조작’ 사건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에 대한 이의를 제기한 대리점들에 관한 보복행위가 지속되며 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남양유업 측은 공식 입장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은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는 상태다.

남양유업은 “기자회견에서 발표된 내용들이 일부 제보자의 일방적인 주장을 담고 있다”며 “밀어내기 관련 주장은 2013년 이후 모든 시스템을 개선해 원천적으로 일어나지 못하게 차단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피해자들 역시 남양유업의 입장문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남양유업 대리점을 운영했던 전 점주는 “2013년 이후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차단됐다는 본사의 말과 달리 심각한 밀어내기가 2015년까지 이뤄졌다”며 “이 같은 사안을 폭로한 대리점주들은 허위사실유포와 모욕죄로 고소당하거나 여전히 보복성 갑질을 당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처럼 피해 점주들과 본사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며 공정위 재조사와 홍원식 회장의 국감 출석 여부에 더욱 큰 관심이 모이고 있다. 재조사를 통해 남양유업을 수년간 따라다닌 ‘갑질 기업’ 꼬리표를 뗄 수도 있어서다.

남양유업 측은 “그간 자제해 왔지만 회사와 대리점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실과 다른 제보자들의 일방적인 주장에 대해 법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이번 사안이 공정위의 조사를 통해 사실 관계가 명확히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감사의 경우 참석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