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MS,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 추진…10월부터 5G·LTE 고객체험단 서비스 실시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는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왼쪽), SK텔레콤 e스포츠팀 T1의 '페이커' 이상혁 선수(가운데),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오른쪽)의 모습. <SK텔레콤 제공>
'엑스클라우드'를 통해 클라우드 게임을 시연하는 모습 <SK텔레콤 제공>

[한국정책신문=길연경 기자] SK텔레콤이 세계 클라우드 시장 선도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와 한국 내 게임 라이프(Game Life) 혁신을 주도할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이하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CVP)도 참석했다.

‘엑스클라우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가정용 게임기) ‘엑스박스(Xbox)’의 고화질·대용량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설치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혁신 기술이다. ‘엑스박스’의 게임들은 본래부터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고 조작하도록 개발된 콘솔용이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6월 세계 최대 게임 박람회 ‘E3 2019’가 열린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오는 10월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지금까지 유일하게 발표한 시장은 한국으로 시범 서비스 실시 국가와 이통사 파트너를 처음 공개했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 ‘엑스클라우드’의 한국 내 독점 사업 운영 파트너로 활동한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리더십 및 네트워크 경쟁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인프라 및 기술 역량을 결합,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10월부터 SK텔레콤의 5G·LTE 고객 체험단에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향후 대상을 타 이통사 고객에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초기엔 무선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양사는 ‘엑스박스’를 통해 출시한 인기 게임 중 모바일로 즐기기 좋은 일부를 먼저 선보일 계획이다. 사용자는 ‘엑스클라우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후 앱 실행 시 나타나는 게임들 가운데 원하는 게임을 하면 된다.

이날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은 한국을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국가로 선택한 까닭으로 △훌륭한 모바일 네트워크 인프라 △최첨단 5G 네트워크 △강력한 게임 커뮤니티 때문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게임은 음원·동영상과 달리 단순한 콘텐츠 제공을 넘어 수많은 이용자의 조작에 실시간 반응해야 하기 때문에 초고속·초저지연 통신과 넉넉한 서버 용량이 중요하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기술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의 국내 리전(Region) 적용으로 게임 서비스 품질에 문제 없도록 할 계획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 기기에 고품질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리전을 포함, 전 세계 54개 ‘애저 리전’을 활용하고 있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클라우드·게임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전 세계 이통사 중 최초로 5G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한 SK텔레콤의 협력으로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필 스펜서 게임 총괄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추진 중인 게임 스트리밍은 약 40년에 걸친 게임 사업 경험과 애저(Azure),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Microsoft Research), 그 외 마이크로소프트 내 여러 비즈니스 그룹의 투자·자원을 결합한 것으로 한국 게이머 및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한국의 게임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