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최근 서울신문 3대주주에 올라···'지분 무상출연' 논란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최근 서울신문의 3대 주주가 된 호반건설이 서울신문에 대한 법적대응에 들어갔다. 서울신문 측도 법적 대응을 예고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12일 호반건설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서울신문 경영진과 우리사주조합장 등 7명을 특수공갈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호반건설은 서울신문 측이 호반건설의 서울신문 지분 19.4%를 우리사주조합에 무상으로 출연할 것을 강요하고 이에 불응하자 비방기사를 지속해서 게재했다고 주장했다. 

호반건설은 지난 6월 25일 포스코가 보유하던 서울신문 지분 19.4%를 인수해 3대 주주에 올라섰다. 

이에 서울신문 경영진과 우리사주조합 등은 이를 ‘민간자본에 의한 언론 사유화 시도’로 규정하고, ‘특별취재팀’을 구성해 호반건설의 도덕성과 성장과정에서의 의혹 등을 집중 취재, 최근까지 26차례에 걸쳐 신문 1~3면에 게재해왔다. 

이에 호반건설 측은 지난달 29일 서울신문 일부 경영진, 우리사주조합 대표 등과 공식 면담을 갖고 인수과정 등을 설명하며 서울신문의 발전을 위한 주주간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인수 과정 등을 설명하고 서울신문 발전을 위한 주주 사이 협조를 요청했지만 "서울신문 측은 호반건설이 인수한 서울신문 지분을 우리사주조합에 모두 무상으로 출연하고 이에 응하지 않으면 비방기사를 계속 게재하겠다고 협박했다"고 호반건설 측은 주장했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서울신문 특별취재팀은 호반건설 협력사, 대주주의 지인 등 주변 인물들까지 접촉해 호반건설 비리 제보를 요구해왔다”며 “그동안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언론사와 갈등을 피하기 위해 견뎌왔지만 서울신문의 불법적 배임행위 강요와 지속적 협박으로 법적 대응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신문 측도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서울신문은 이날 “호반 측의 (서울신문) 주식매입을 건설 자본의 언론 사유화 시도로 규정짓고 호반 측의 접촉 요구를 일절 거부해왔다”며 “호반 측이 과연 115년 동안 이 땅의 공영언론으로서 역할해온 서울신문의 최대주주가 될 자격이 있는지 시민단체들과 함께 도덕성과 기업행태 등을 조목조목 분석해왔다”고 밝혔다.

호반건설이 주장한 무상출연 강요에 대해서는 “양측 비공식 채널간 사전접촉에서 호반건설 측 인사에게서 무상양도 언급이 처음 나왔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며 “호반건설 측은 사전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왜곡된 사실을 전파하고 날조된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까지 배포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허위사실로 서울신문 구성원들을 비방하고 수사기관에 무고한 호반건설 측을 상대로 법적대응에 나설 방침”이라며 “취재를 통해 밝혀낸 호반건설 및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검찰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