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베트남에서 열린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사업 예비시행약정' 및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MOA' 체결식에서 변창흠 LH 사장(앞줄 왼쪽 두번째), 응우엔 꽁 홍 에코파크 부사장(앞줄 왼쪽 첫번째), 부이 띠엔 홍 에코플레이스 사장(왼쪽 세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LH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9일 베트남에서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예비 시행약정서와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합의각서를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흥이엔성 경제협력 산업단지 예비 시행약정서는 흥이엔성 인근 친환경 신도시인 에코파크를 건설한 베트남 현지 디벨로퍼(부동산 개발업자) 에코파크의 자회사인 TDH 에코랜드와 체결했다. 신속한 인·허가 절차를 추진하기 위한 역할분담 등의 내용이 담겼다.

흥이엔성 경협산단은 베트남 수도 하노이에서 남동쪽 약 30km 지점에 있다. 분당신도시의 1.5배에 이르는 흥이엔성 리트엉켓 산업도시에 약 720억원을 들여 1.4㎢의 면적으로 건설할 예정이다. 경협산단 배후에는 삼성, LG 등 한국기업들이 있어 기존 공단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하다. 하노이~하이퐁 간 고속도로와 가까워 노이바이 국제공항과 경제특구가 있는 하이퐁 심해 항만과도 1시간 내로 접근 가능하다.

LH는 앞으로 조성될 산단에 첨단통신 네트워크 설비 등 한국형 스마트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입주기업의 공장설립과 같은 인허가 지원, 각종 금융·법률·세제 상담 등을 일괄 지원하는 원스톱 서비스센터를 도입할 예정이다. 한국형 산단 조성·운영을 통해 국내 대기업뿐만 아니라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기업들의 베트남 시장 진출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LH는 에코파크와 TDH 에코플레이스와 체결한 하노이 코비 사회주택 사업협력 합의각서를 통해 베트남 사회주택 개발 사업에도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베트남 사회주택은 공무원, 군인, 산단근로자, 저소득층에 낮은 가격으로 공급하는 공공분양·임대 주택을 말한다.

LH는 20만가구(1250만㎡)의 사회주택 공급 정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LH 연구원이 추진 중인 ‘베트남 사회주택 종합정책수립 공적개발원조(ODA) 용역’을 통해 한국과 베트남 간 공공주택부문 교류도 늘려나갈 예정이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산업단지와 사회주택 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른 만큼 이 모델을 베트남 타 지역 뿐만 아니라 해외 다른 도시에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 신도시 개발과 스마트시티 등 여러 분야로 확장 연계해 베트남의 경제발전과 국내 기업들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