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미얀마건설부(MOC)에서 개최된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계약' 서명식에서 변창흠 LH 사장(오른쪽 두 번째), 우 한 쪼 미얀마 건설부 장관(오른쪽 세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LH 제공>

[한국정책신문=윤중현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지난 7일 미얀마 수도 네피도 소재 미얀마 건설부(MOC)에서 미얀마 건설부 도시주택국(DUHD), 세아그룹 계열 ‘글로벌세아’와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설립을 위한 합작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아세안 지역에서 LH가 주도하는 최초의 산업단지다. 미얀마 양곤시에서 북측으로 10㎞ 떨어진 야웅니핀 지역에 224만9000㎡ 규모로 조성된다. LH와 미얀마 정부가 각각 40%, 글로벌 세아가 20% 투자해 설립한 합작법인이 이 산업단지 사업 시행을 맡게 된다. 합작법인은 국내 기업의 안전한 해외진출을 도울 예정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LH는 합작법인을 대표해 전반적인 경영을 관리하고, 미얀마 정부는 정부 소유의 토지를 제공함과 동시에 우리 정부의 원조자금(EDCF)으로 전기·상수·진입도로 등 산업단지 외부 인프라 설치를 맡는다.

두 기관은 연내 산업단지 설계를 발주하고 내년에 공사 착공과 투자유치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산업단지 조성·공급 관련 문의는 미얀마 양곤 대표사무소와 LH 해외사업처에서 받는다.

변창흠 LH 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양국 협력 기반이 마련되면 한국의 해외 진출 희망 기업에도 좋은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제인의 아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