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2.26 수 09:27
상단여백
HOME 정책포커스 산업정책
식약처, '건기식 기능성 평가가이드' 개정·발간체지방 감소·피부건강 등…바이오마커 선정 및 평가방법 등

[한국정책신문=이해선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는 연구자 등에 도움을 주고자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평가 가이드’를 개정해 발간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체지방 감소 △혈압 개선 △혈당 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인지능력 개선 △기억력 개선 △갱년기 여성 건강 △갱년기 남성 건강 △피부건강 △혈중 중성지방 개선 등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10개 분야다. 

특히 최근 연구동향 등을 반영해 바이오마커의 선정 및 평가방법, 인체적용시험 대상자의 선정·배제기준 등을 새롭게 제시함으로써 연구 개발자가 시험설계에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번에 발간한 가이드는 지난 2012년부터 2017년까지 총 29개 기능성 분야에 대한 평가 가이드를 마련한 이후 개정·보완한 첫 번째 개정판으로 나머지 기능성 분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다.

안전평가원은 “사전상담, 모둠토의제 등을 운영해 영업자가 새로운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해선 기자  lhs@kpinews.co.kr

<저작권자 © 한국정책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식약처#건기식#가이드#개정#안전평가원

이해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